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셀트리온 초유단백질, 롯데초유프로틴, 팔레오초유단백질 등 제품 총정리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0. 12. 31.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사람들이 많은 건강기능식품이나 좋음 음식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갖게 되는 것 같습니다. 새해가 다가오면서 몸을 좀 더 챙기려는 마음도 있는 거겠죠?

그래서 그런지 요즘 초유프로틴(초유단백질)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초유프로틴은 무엇이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왜 섭취해야하는가, 부작용은 무엇인지, 섭취시 주의해야할 사항, 섭취 방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알아보고 인기있는 6가지 제품을 비교 분석해보겠습니다.(바쁜 사람들은 맨 마지막에 요약 참고)

초유프로틴(초유단백질)이란?

젖소가 분만 이후 모유생산 시작부터 최대 5일 이내에 짜낸 젖을 초유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추출해낸 단백질을 초유단백질이라고 합니다.

 

초유프로틴(초유단백질) 효능은?

5일 이내에 짜낸 젖(초유)과 5일 이후에 짜낸 우유 비교했을 때 단백질함량은 초유가 약 5배나 높음.

초유단백질의 무려 80%가 면역물질(면역 글로불린(lgG), 락토페린 등)로 구성.

면역 글로불린은 세균, 바이러스 등을 막아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음

(젖소의 초유가 사람의 초유보다 면역물질 함량이 약 3배나 높음)

80시간 이내에 짠 초유에서는 성장호르몬이 발견.

 

-->성장호르몬 증가, 근육 증가를 통해 지방대사 증가, 지방량 감소, 운동능력 증가, 콜레스테롤 감소, 심혈관계 질환 유병률 감소, 근감소증 위험 감소, 골절 위험 감소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초유프로틴(초유단백질) 왜 섭취해야 하며 누가 먹으면 좋은가?

-성장호르몬이 부족한 사람

 

성장호르몬은 20대에 분비량이 정점을 찍고 매년 14%씩 감소하다가 60대가 되면 20대 때에 비해 약 20%정도만 분비가 된다고 하네요.

성인에게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부족하면 지방대사 저하, 지방량 증가(분비가 충분할 때보다 지방량이 약 7% 증가), 운동능력 저하(분비가 충분할 때보다 운동능력 약 70% 저하), 콜레스테롤 증가(심혈관계 질환 유병률 약 2배 증가)

 

 

 

참고로, "성장호르몬은 미국식품의약국 FDA에서 인정한 항노화물질"

 

-근육이 부족한 사람

40세 이후부터는 근육감소가 시작

매 10년마다 근육량이 약 8%씩 감소-->근감소증 위험 증가

근육이 뼈를 잘 감싸주지 못해 골절 위험 증가

 

-->성장호르몬 부족+근육 부족==>노화의 생체시계 가속화

 

초유프로틴(초유단백질)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사항 및 부작용?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나이가 들면 자연스레 나타나는 성장호르몬 감소 및 근육 감소를 초유단백질 섭취로 개선시킬 수 있기 때문에 욕심을 내서 많이 드시고 싶으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초유단백질 하루 섭취 권장량은 20g~40g정도(제품마다 다름)입니다. 과다섭취 시 부작용 우려.

초유도 결국 우유이기에 우유 섭취 시 복부 팽만, 소화불량, 설사 등의 증상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하며 담당의와 상담 후 섭취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은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초유프로틴(초유단백질) 섭취방법은?

-요거트에 선택하신 제품의 1회 권장량을 넣은 후 섞어서 섭취하시면 됩니다.

-물, 우유, 두유 등에 선택하신 제품의 1회 권장량을 넣고 흔들어 섞은 후 마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드시는 음식(예 : 샐러드)에 뿌려서 드시는 등 원하시는 방법으로 섭취하시면 됩니다.

 

초유프로틴(초유단백질) 제품 고르는 기준, 어떤 제품을 골라야하나?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이 초유프로틴 제품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관심을 보이는 제품들은 셀트리온 마더플러스 초유프로틴, 롯데헬스원 초유프로틴365, 팔레오초유단백질, 뉴트리원 초유콜라겐프로틴, PS초유프로틴, 로엘초유프로틴A+ 등이 있습니다.

 

일단 제품을 고르는 기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초유의 원산지

초유는 젖소로부터 추출해내는 식품이기 때문에 젖소가 자라는 환경이 중요합니다. 질병과 오염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에서 자란 젖소의 초유가 사람에게도 이로울 것이기에 원산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2. 착유시간

위에서 80시간 이내에 착유한 초유에서 성장호르몬이 발견된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착유시간이 늘어날수록 성장호르몬 및 면역 글로불린(lgG), 락토페린 같은 면역물질 등의 농도가 옅어집니다.

따라서 송아지를 분만한 후 1~2일 이내에 착유한 초유가 더 효과적(착유시간 짧을수록 좋음)입니다.

몇몇 전문가들에 따르면 면역 글로불린(lgG)이 20%이상 함유된 초유를 선택해야한다고 말합니다.

 

제품 비교분석(제품들마다 공통되면서 당연한 내용들은 생략했습니다.)

셀트리온 마더플러스 초유프로틴

네덜란드산 초유분말, 착유시간 4~8시간 이내, 동결건조로 영양소 파괴 최소화, 스틱형으로 휴대 간편, lgG% 함량 정보 없음, 단백질 섭취 1일 1회 20g, 초유분말 2.5% 함유

 

롯데헬스원 초유프로틴365

프랑스산 초유분말, 착유시간 24시간 이내, 72℃ 살균으로 이해 영양소 파괴 최소화, lgG함량 20%이상, 단백질 섭취 1일 1회 20g, 초유분말 2.5% 함유

 

팔레오 초유단백질

네덜란드산 초유분말, 착유시간 24시간 이내, 동결건조(영양소 파괴 최소화), 필수아미노산 종류가 타 제품에 비해 많음, 단백질 섭취 1일 1회 21g, 초유분말 2.5% 함유

 

뉴트리원 초유콜라겐프로틴(르시크릿초유프로틴, 김희애 초유프로틴)

네덜란드산 초유분말, 착유시간 36시간 이내, 프랑스산 콜라겐 추가, 단백질 섭취 1일 1회 20g, 초유분말 0.955% 함유

 

PS초유프로틴+콜라겐(PS저분자초유프로틴)

뉴질랜드산 초유분말, 착유시간 48시간 이내, 프랑스산 콜라겐 펩타이드 추가, 단백질 섭취 1일 1회 21g, 초유분말 1% 함유

 

로엘초유프로틴A+

네덜란드산 초유분말, 착유시간 정보 없음, 필수아미노산 종류가 타 제품에 비해 많음, 단백질 섭취 1일 1회 20g, 초유분말 2.5% 함유

 

원산지는 6가지 제품 모두 좋다고 생각되어집니다.

단백질 섭취 1일 1회 20~21g구성으로 거의 비슷하고요.

그렇다면 눈여겨 봐야할 차이나는 정보는 착유시간과 초유분말 함유량입니다.

(참고로, 위에서 '면역 글로불린(lgG)이 20%이상 함유된 초유를 선택해야된다'고 말했는데 제품마다 lgG%를 언급하기도 안하기도 해서 착유시간이 짧으면 보통 lgG %가 상당히 높으므로 착유시간만 비교했음)

착유시간이 짧을수록 초유분말 함유량이 높을수록 좋은데 이에 만족하는 가장 기준에 적합한 제품은 셀트리온 마더플러스 초유프로틴이라고 생각됩니다(저는 시중에 인기있는 6가지 초유프로틴만을 비교한 것이며 더 좋은 상품들이 있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

 

<위의 초유프로틴들이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의 조합으로 양질의 균형잡힌 단백질이다.'라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원재료명을 살펴보면 분리대두단백, 분리유청단백 등이 빠지지 않고 나옵니다. 20~21g에 달하는 단백질을 섭취하는데 여태까지 구구절절말한 초유단백질의 많은 효능들을 보기 위해서는 초유분말 함유량이 높은 것을 골라야겠죠?>

 

글을 길게 작성했는데 요약은 이렇습니다.

초유단백질은 성장호르몬, 면역 글로불린(lgG), 락토페린 등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 다이어트(지방량 감소), 근육 감소 개선 등에 효과적이다. 이러한 초유단백질의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제품의 초유분말 함유량이 높은 것을 골라야 좋고 좋은 원산지와 쵀대한 짧은 착유시간의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한데 인기 제품 총 6가지만 놓고 봤을 때는 셀트리온 초유프로틴(마더플러스 초유프로틴)이 가장 기준에 적합하다.

(절대로 뒷돈받고 셀트리온 초유프로틴을 광고하는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제가 초유프로틴 섭취를 적극 권장하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몸에 좋다는 건강기능식품이 있으면 평소에 패스트푸드, 라면, 탄산음료 등 안 좋은 음식을 다 섭취하면서 "이 제품이 몸에 좋다던데 꼭 먹어야겠다"라고 합니다. 초유프로틴을 안 드시더라도 평소에 균형잡힌 식단을 잘 섭취한다면 건강한 몸을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초유프로틴이 다이어트에 효과있다고 드시는 일은 없으시길 바랍니다(너무 뼈때렸나?).

 

출처 : TV프로 <행복한아침>, <나는 몸신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