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새싹보리분말 고르는 법 모르면 차라리 새싹보리 키우기에 도전하세요(현빈 새싹보리 추천, 광고는 아님)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1. 1. 7.

안녕하세요?

1~2년 전부터 새싹보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몸에 좋다는 새싹보리분말에서 쇳가루, 대장균 검출되었다는 뉴스기사도 나오다보니 어떤 제품을 골라야 안심하고 먹을 수 있을지 많이들 궁금해하실 것 같아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새싹보리란 무엇인지, 효능, 왜 쇳가루 및 대장균이 검출되는지, 제품을 고르는 기준, 제품 추천, 먹는 법, 새싹보리 키우기 등에 관련해서 말해보겠습니다.

 

새싹보리란?

통보리를 파종해 약 10~20cm 정도 자란 보리의 새순을 의미합니다. 폴리코사놀, 사포나린, 폴리페놀, 클로로필(엽록소), 루테올린, 식이섬유, 철분, 칼슘, 아미노산 10종, 미네랄 12종, 필수 아미노산 8종 등 40여가지의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새싹보리의 효능은?

위에서 언급한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며(HDL을 낮춰주는 효과), 사포나린은 간 건강을 개선해주며, 폴리페놀은 활성산소(노화에 치명적임)를 억제해주며, 루테올린은 뇌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식이섬유는 장 건강 개선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것 뿐만 아니라 총 40여개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위에서 언급한 효능 이외에도 중성지방 감소와, 비만 억제, 숙취 해소, 신경 안정 및 스트레스 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쇳가루, 대장균은 왜 검출되는 것일까?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막 만들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체들은 특정식품에 대해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되면 돈을 벌기 위해서 너도 나도 막 만들어버립니다. 그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행해야 할 안정성 검사를 하지 않는 경우가 생겨나며 제조 장비 관리 소홀로 인해 문제가 생겨나는 것입니다. 

쇳가루는 새싹보리를 분말로 만들기 위해 분쇄를 하는 과정에서 생겼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분쇄장비를 잘 관리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라고 생각되어지고요. 대장균이 검출되는 이유는 제대로 완벽하게 건조된 새싹보리를 사용하지 않아 일 수도 있고 제조과정, 포장과정에서 습기를 만났을 가능성도 있다고 추측됩니다. 덜 건조했거나 습기가 있으면 미생물 번식 또는 대장균 검출 가능성은 매우 높아지게 되죠.

이러한 쇳가루, 대장균이 제품에서 검출되는 현상은 노니열풍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노니가 몸에 좋다며 사람들이 한창 먹고있을 때쯤 쇳가루 검출이 뉴스를 통해 보도되었었죠.

갑자기 막 뜨는 식품이라면 효능만 보고 먹을 게 아니라 부작용은 없는지, 해당 제품이 안정성 측면에서 문제가 없을지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고 드셔야 문제가 없겠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제품을 골라야 문제가 없을지 제품을 고르는 기준에 대해 알아봅시다.

새싹보리 제품 고르는 기준은?

1. 새싹보리추출물 또는 새싹보리착즙분말 이어야 합니다.

추출물이나 착즙분말이 아닌 것은 그냥 새싹보리분말을 의미합니다. 그냥 새싹보리분말은 위에서 언급했던 영양소들이 다 함유되어 있을 지 없을 지도 불분명하며 그냥 섭취했을 시에 몸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변으로 배출될 가능성도 큽니다. 실제로 여러 국제 학술지에 등재된 논문들을 보면 Barley sprout(새싹보리)라고 표현을 안하고 Barley sprout extract(새싹보리 추출물)이라고 표기하고 있습니다.

예시)

즉, 각종 실험들과 임상실험들에서는 새싹보리가 아닌 새싹보리 추출물로 실험을 했고 결과가 어떻다더라 하고 말해주는 것이죠.

절대로 새싹보리≠새싹보리추출물, 새싹보리≠새싹보리착즙 임을 아셔야 합니다.

(새싹보리 분말 : 보리의 새순을 건조한 후에 분쇄하여 만든 분말

 새싹보리 추출 분말 : 보리의 새순을 물에 넣고 끓인 후 수분을 증발시켜 만든 분말

 새싹보리 착즙 분말 : 보리의 새순을 짠 원액에서 수분을 증발시켜 만든 분말)

 

판매 홈페이지나 홈쇼핑 광고를 보면 SOD(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효소)함량이 밀싹에 대비해 6배가 높다, 폴리코사놀 함유량이 사탕수수에 대비해 12배 높다 등을 강조하는데요. 엄청나게 작은 글씨로 원물 100g 기준이라고 표기되어있습니다. 광고하는 제품이 아닌 원물 100g 기준이라는 것입니다. 자기네들이 판매하는 제품이 자신 있으면 자기 제품에 어떤 영양소가 얼마나 함유되어있는지를 정확하게 나타내줘야 정상입니다. 절대 원물 기준으로 말한 영양소 함유량에 속지 마세요.

 

2. 무농약, 무금속 등의 안정성 검사를 한 제품인가?

먹는 식품에 농약과 쇳가루 등의 금속이 들어있으면 안되겠죠? 그렇기 때문에 이런 안정성 검사를 꼭 거쳐야 합니다.

 

3. 추출분말의 경우 주정을 용매로 추출한 제품인지? 착즙분말의 경우 착즙 후에 동결건조 또는 저온건조를 한 제품인지?

제조사에 직접 물어보지 않는 한 주정(알코올)을 용매로 추출했는지는 정확히 알기 힘듭니다. 하지만 착즙분말의 경우에는 건조 방식을 보통 언급하더라고요. 비용절감과 빠른 공정을 위해서 열풍 건조를 하는 제품들도 존재하는데요. 열풍 건조와 같이 고온의 온도에 노출되면 영양소 파괴 위험성이 매우 높습니다.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고 체내에 영양소 흡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인 저온건조 또는 동결건조 방식이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제품 추천

현빈이 광고하는 에이치엘사이언스(HL사이언스) 사의 유기농 새싹보리 착즙분말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제품을 고르는 기준 3가지를 모두 만족했으며 새싹보리 원물 기준이 아닌 자사 완제품의 유효성분 함량을 검사 후 공개했습니다. 다른 곳보다 정직하게 알릴 것은 알리면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에이치엘사이언스 홈페이지 캡쳐

위의 현빈 새싹보리 제품이 모든 기준에 부합해서 추천드리는 것이며 기준에만 맞다면 다른 제품도 좋습니다. 제가 제품 광고하고 수수료 받고 그런 건 절대 없습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분말 형태가 아닌 타블렛 형태로 먹기 편한 '더작 새싹보리'도 많이 찾는 것 같던데 그냥 새싹보리분말이며, 무금속 검사는 했는데 무농약 검사 결과를 안 나와있으며, 새싹보리가 100%가 아닌 50%이며 나머지 50%는 치커리뿌리추출물분말 등으로 이루어져 있네요.)

새싹보리 먹는법

드시는 해당 제품의 1회 제공량을 물이나 탄산수에 타서 드시면 됩니다. 요거트나 샐러드에 곁들여 드셔도 됩니다.

 

새싹보리 키우기

새싹보리 제품을 구매하지 않으셔도 새싹보리 키우기 세트를 구매하시면 집에서도 쉽게 새싹보리를 키울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도 잘 자라고 수경재배 방식이기 때문에 초보들도 쉽게 키우실 수 있고요. 키우기 시작한 지 7~10일 만에 수확이 가능합니다. 아이와 함께 있는 가정이라면 식물이 자라는 과정도 직접 볼 수 있으니 재미와 보람도 챙기고 건강까지도 챙길 수 있겠네요.

녹색창에 검색하시면 새싹보리 키우기 세트들이 다양한 가격대에 판매하고 있어요.


오늘은 새싹보리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관심이 급증하는 만큼 제조업체도 많아지고 안정성 검사도 제대로 거치지 않고 파는 제품들이 많아 새싹보리에 대해 여러가지를 정리하고 제품고르는 기준에 대해 설명 후 제품 추천까지 해드렸습니다. 새싹보리는 안전하고 꾸준히 섭취하시면 건강에 이롭겠지만 특정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목적으로 섭취하시기에는 좀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건강관련 예능프로를 보시면 처음에는 특정 질병 등에 대해 언급하며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다가 결국에는 어떤 식품이 좋다라고 말하는 스토리입니다.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를 언급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아주 높을 확률로 협찬입니다. 방송을 너무 믿지 마시고 현명하게 대처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그럼 새싹보리 관련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