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락티움 부작용, 효능, 수면유도제와의 차이(수면건강엔락티움플러스)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1. 1. 5.

'락티움'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최근들어 락티움에 관심이 급부상한 것 같습니다.

락티움이란 무엇인지, 부작용, 효능, 섭취시 주의사항, 수면유도제와의 차이점, 시중의 제품들에 대해서 포스팅해볼게요 ㅎ

락티움이란?

락티움의 LAC은 젖, 유즙, 우유를 뜻하는 라틴어이고, TIUM은 넓은 공간을 뜻하는 라틴어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우유단백질이라는 큰 분자에서 분리해낸 유단백 가수분해물이라는 뜻이죠.

좀 더 자세히 말하면 우유단백질의 하나인 카세인 단백질을 물로 가수분해하여 흡수가 잘되게 쪼갠 단백질 펩타이드로 우유 152L에서 약 0.64% 정도의 아주 극소량만이 추출되는 성분입니다.

이미지 출처 : MBN 생생정보마당

잘게 분해된 유단백 가수분해물이기 때문에 체내 흡수가 잘된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락티움 효능

체내 신경 세포에는 흥분을 억제하고 몸을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신경 전달 물질, 가바(GABA)라는 물질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MBN 생생정보마당

락티움은 가바 수용체에 달라붙어서 신경 세포가 흥분하는 것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세포의 신경 자극 안정화에 도움을 줍니다. 결과적으로 편안하고 안정된 숙면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Nutrients 2019, 11(7), 1466 논문에 따르면 수면의 질이 낮은 성인 남녀 48명(평균 나이 48±11.9세, 여성비율 약 65%)에게 하루 300mg의 락티움을 섭취하게한 결과(the safe intake amount was calculated to be 300 mg/day of Lactium® for this study)

총 수면 시간 79% 증가, 수면 효율 85% 증가, 수면 지연 시간 67% 감소, 입면 후 각성상태 51% 감소 등의 효과를 나타냈다고 보고했습니다.

 

수면의 질 향상으로 인해 치매 예방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우유에서 추출한 락티움은 천연 유래 성분이기 때문에 약재로 인한 내성이나 부작용이 적고 실제 동물 실험(쥐 몸무게 1kg 당 락티움 150mg섭취, 5일동안)을 통해 두 그룹으로 나눠서 수면제를 먹인 그룹과 락티움을 먹인 그룹을 비교해봤더니 락티움을 먹인 그룹에서 수면시간이 증가하고 다음날까지 자발적인 운동활동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락티움의 주의사항

1. 락티움이 우유에서 추출한 성분이기 때문에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일일 권장량 300mg을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제품 선택 시에는 식약처에 안정성, 기능성 인증 여부를 확인해주세요.

 

수면유도제와의 차이점

수면유도제는 뇌 안의 수용체와 겹합해 신경 안정을 시켜주는 물질입니다. 수면유도제은 디펜히드라민, 독실아민 같은 성분들이 있고 작용원리가 항히스타민제로서 뇌에 각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수면유도제는 치매유발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히스타민은 우리 몸에 나쁜 물질이 아니지만 그런 히스타민을 계속 억제하다 보니 신경전달에 문제가 생겨서 신경전달 물질 중의 하나인 아세틸콜린의 작용을 억제해서 치매의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이 아닐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약으로 많이 쓰입니다. 콧물약, 피부알레르기 등의 증상완화제로 쓰이죠. 항히스타민제의 부작용 중의 하나가 졸림인데 이러한 부작용을 이용해서 수면유도제를 만든 것입니다.)

하지만 락티움은 이런 약물 신경안정제가 아닌데도 자연스럽게 우리 몸의 뇌 세포에 있는 수용체에 달라붙어서 몸을 안정화시키고 신경 세포가 흥분되는 걸 억제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즉, 약물이 아닌데도 자연 유래 원료로 좀 더 안전하고 자연스럽게 안정 작용을 주며 수면을 유도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락티움 부작용

일일 권장량 300mg을 지키고 우유 알레르기가 없는 분이라면 딱히 부작용은 없는 것 같습니다.

 

락티움 제품들

참고로 수면 영양제에 포함된 락티움은 알파에스1카제인으로 표기되며 일일권장량인 300mg은 알파에스1카제인 6.3mg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중에 파는 인기 많은 제품 4가지만 알아봤습니다.

(프롬바이오 수면건강엔 락티움 플러스, 뉴트리코어 수면엔 락티움, 수면이야기 락티움, SMDR 데이엔딩슬립스타트)

 

*프롬바이오 수면건강엔 락티움 플러스

식약처 인증 마크가 있음

알파에스1카제인 6.3mg

 

*뉴트리코어 수면엔 락티움

식약처 인증 마크 있음

알파에스1카제인 6.3mg

 

*수면이야기 락티움

식약처 인증 마크 있음

알파에스1카제인 6.3mg

마그네슘이 신경과 근육유지에 필요하다며 94.5mg 함유

 

*SMDR 데이엔딩슬립스타트

식약처 인증 마크 있음

알파에스1카제인 6.3mg 

 

4가지 제품들을 살펴보면 식약처 인증 마크가 전부 있고 1일 권장량인 알파에스1카제인 6.3mg 모두 충족합니다. 그리고 락티움의 원산지도 모두 프랑스산입니다.

참고로 이것과 관련해서 마그네슘이 꼭 함유되어야 되는지는 모르겠으나 뉴트리코어 수면엔 락티움을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제품에는 마그네슘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수면이야기 락티움에서는 마그네슘을 94.5mg 함유되어있다면 강조하는데요. 대부분의 마그네슘이 산화마그네슘으로 되어있습니다. 마그네슘에는 산화마그네슘, 구연산마그네슘, 염화마그네슘, 황산마그네슘, 스테아린산마그네슘 등 수많은 종류의 마그네슘이 존재하지만 그중 가장 흡수가 안되는 마그네슘이 산화마그네슘입니다. 몸에 해롭다는 말은 아니지만 흡수율이 떨어지면 체내 활성화되는 양이 적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마그네슘때문에 수면이야기 락티움을 선택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뉴트리코어 수면엔 락티움을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제품에는 전부다 산화마그네슘, 스테아린산마그네슘이 모두 들어가있으며 양과 비율만 다릅니다.

 

저는 잠을 잘 자지만 굳이 고른다면 프롬바이오 수면건강엔 락티움 제품을 고를 것 같습니다. 위에서 비교한 바와 같이 다 비슷한 함량과 기능성의 제품이라고 생각되는데요. 프롬바이오 수면건강엔 락티움 플러스 제품이 제일 저렴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저도 포스팅을 하면서 여러가지 효능과 제품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평소에 잠이 잘 안 오거나 많이 뒤척이거나 수면의 질이 낮다면 락티움을 먹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천연 유래 성분으로서 딱히 그렇다할만한 부작용도 없어보이고 실제로 효과가 있다는 사람도 많은 것 같네요. 잠을 잘 못자서 술에 의존하거나 수면제, 수면유도제를 드시는 분들은 수면영양제로 대체해보시는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