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링티 효능, 성분, 부작용, 논란, 가격, 맛 등에 대해 총정리(구매고민 시 필독)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1. 1. 1.

안녕하세요?

요즘 링티라는 수분보충음료가 많은 인기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링티를 구매를 하고 또는 구매를 망설이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링티효능, 링티성분, 링티부작용 등에 대해 총정리해보고 저의 생각을 말하려고 합니다.

 

링티란?

먼저 링티는 사람들이 맞는 링거(linger)와 차(tea)를 합쳐서 만든 이름입니다.

개발한 사람은 군의관들 3명인데요. 강도 높은 훈련을 한 군인들한테 수분보충을 하기 위해 개발했다고 합니다. 보통 물을 그냥 마실 때에 비해서 링티를 타서 마시면 수분 흡수가 더 잘 된다고 주장하는데요.

물, A음료, 링티랑 일주일 간격으로 각각 섭취시킨 후, 혈액과 수분을 채취해내서 체내 수분 흡수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한 결과(측정 전일부터 실험 참가자의 음식과 신체 움직임을 통제했고, 한 시간 간격으로 총 네 시간 동안 소변 채취와 혈액 검사를 진행) 링티가 수분 흡수에 더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수분 흡수량이 A음료보다 링티가 2배 높다고 합니다.

 

위처럼 수분 흡수에 탁월하다는 링티의 성분에 대해 알아봅시다.

 

링티 파는 곳은?

링티 홈페이지가 링티 판매처입니다.

 

링티 성분은?

링티는 레몬맛과 복숭아맛으로 총 2가지인데요.

레몬향분말, 레몬라임농축분말, 복숭아향분말, 복숭아추출분말 등을 제외해놓고 보면 레몬맛과 복숭아맛의 공통된 원재료는 분말결정포도당, 타우린, 구연산삼나트륨, 정제소금, DL-사과산, 비타민C입니다. 이에 더불어 레몬맛에는 구연산칼륨, 니코틴산아미드, 판토텐산칼슘, 비타민B1염산염, 비타민B6염산염 추가로 함유되어있네요.

 

참고로 링티의 나트륨 수치는 생각보다 높습니다.

1일 영양 성분 기준치에 대한 비율을 보면 28%나 됩니다.

라면을 먹어야 된다는 건 아니지만 라면 1봉 + 링티 1포면 이미 1일 나트륨 섭취는 100%초과......

많이 마시는 부작용이 있을 것 같네요.

 

링티는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링티 효능은?

링티를 제가 직접 먹어보고 실험을 해보지 않는 이상 효능의 유무를 판단하기 싫지만 링티가 자체 실험으로 체내 수분 흡수량 연구(위의 그래프사진 참고)를 했으니 그냥 믿어주기로 합시다.

2018년 초인가 서울 코엑스에서 벤처창업 페스티벌에 참가한 문 대통령이 (주)링커워터의 링티를 시음한 적이 있다. 그 당시 링티 대표의 발언을 요약하면 "정맥주사용 수액은 0.9% 생리식염수, 5% 포도당, 링거 용액, 하트만 용액 등이 사용된다. 우리가 흔히 맞는 수액은 대부분 크리스탈로이드류인데 링티는 이러한 의학적 효과를 경구 투여 방식으로 구현한 제품입니다."라고 했다.

이정도면 '링거 주사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의 효과를 갖는데 심지어 경구 투여 방식이기 때문에 편하다'라고 해석이 됩니다. 

 

하지만 링티가 과대, 허위 광고로 전량 폐기됐던 적이 있다는 걸 아시나요?

www.donga.com/news/article/all/20191126/98538210/2

 

마시는 링거라던 ‘링티’ 허위·광대광고로 전량폐기

‘마시는 링거’라고 홍보하며 인기를 끈 음료수 ‘링티’ 등이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돼 전량 폐기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소비자가 의약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게 허위·과대 광고한…

www.donga.com

이런 논란은 독자가 각자 판단하는 걸로 하고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수분 보충은 그냥 물로 하는 게 좋다입니다.

물도 사실은 정수기보다 생수가 좋고요. 생수는 업체마다 미네랑과 전해질 햠유량이 다르고 그 비율도 다릅니다. 어떤 생수가 체액과 가장 유사한 전해질 양과 비율을 가졌다고는 말 못하지만 아무 생수나 마셔도 수분 흡수는 웬만큼 잘 됩니다.

WHO 하루 물 섭취 권장량인 2L를 마시기 힘들어서 링티를 마신다는 후기들도 보이던데 링티가 무슨 수분패치(몸에 붙이면 물 2L 마시는 효과)도 아니고 그냥 물만 먹으면 맛없으니까 맛이 나는 걸 먹고 싶은 게 아닐까요?

100포 구매할 때 기준으로 링티 가격은 1포에 1,480원입니다. 할인하기 전에는 3,000원 수준이었고요. 

링티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링티 하루 권장량이 1~2포인데 하루에 몇천원씩 투자하면서 수분 섭취를 한다?

(링거 주사랑 동일한 효과도 없을 뿐더러 약국에서 파는 경구 수액제 '페디라'를 대체할만한 효과도 증명하지 못한채)

저는 이 돈으로 차라리 효과 좋은 건강기능식품을 사 먹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맨 위에 언급된(체내 수분 흡수량 그래프 사진) A음료는 다른 뉴스 기사를 통해 일본제품이며 업계 1위라고 언급됐기에 포카리스웨트로 추측되어집니다.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 포카리스웨트가 물보다 수분 섭취에 효과적이고 링티는 그러한 포카리스웨트보다도 수분 섭취에 더 효과적이다라고 말하는데요.

물보다 수분 흡수량이 높은 타사음료(포카리스웨트)보다도 무려 수분 흡수량이 2배 높다는 링티에게 묻습니다.

그러면 WHO 하루 물 섭취 권장량이 2L인데 물대신 링티로 마신다면 1L 미만으로 마셔도 건강한 몸을 유지된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나요?

 

이 포스팅은 개인적인 생각을 담은 것뿐이며 링티와 관련된 모든 것들은 글을 읽는 독자분께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 링티 홈페이지 캡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