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전라도 사투리 능력고사 링크, 정답과 해설(2등급 후기)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2. 1. 26.

전라도 사투리 능력고사라는 재밌는 테스트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전라도 사투리 능력고사의 정답과 해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질 거예요. 총 15문항인데 저는 운 좋게 2등급을 맞았어요. 지난번에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는 제가 경상도에 살았었음에도 불구하고 3등급이 나왔는데요. 전라도에서는 살아본 적도 없는데 2등급이 나와버리는 신기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ㅎㅎ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 링크, 정답 및 해설(저는 3등급......)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라는 것을 들어보신 적 있나요? 재미로 해볼 수 있는 테스트인데요. 경상도에서 태어나서 쭉~살아온 네이티브도 자칫 실수하면 1등급 맞기 힘들다더라고요ㅋㅋㅋㅋ 저는

gordonoliver.tistory.com

전라도 사투리 능력고사 링크

 

전라도 사투리 능력 고사 - 모두의 테스트, 뚜뚜닷컴

나는 전라도 사투리를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나의 전라도 사투리 능력 고사 테스트

ddooddoo.com

문제 푸는데 5분도 안 걸리니 재미로 한번 해보세요 ㅎㅎ

 

전라도 사투리 능력고사 정답 및 해설

1. 정답은 2번입니다.

'포도~시'는 아슬아슬하게, 겨우, 가까스로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겨우랑 가장 비슷한 보기는 2번 간신히네요ㅎ

사실 이건 '~'가 있어서 느낌상 간신히라는 뜻일 것 같아 눈치껏 찍었습니다.

 

2. 정답은 4번입니다. 

'빠구리'는 전라도 사투리로 땡땡이를 의미하는데요. 이건 박보영이 나오는 '너의 결혼식'이란 영화를 보면 이 사투리로 벌어진 해프닝이 있어요. 영화를 봤었기에 맞출 수 있었던 문제였네요.

 

3. 정답은 4번입니다.

머리카락의 전라도 방언은 '머끄락'이라고 합니다. 

 

4. 정답은 3번입니다.

①, ②, ④번의 거시기는 '좀 그렇다'라는 의미로 쓰였는데요. 3번만 신체의 일부를 뜻하고 있어요. 4번 문제는 문맥을 파악하면 맞출 수 있는 문제 같아요.

 

5. 정답은 3번입니다.

①에서의 '몇요일'은 무슨 요일, ②의 '꼬라지'는 성깔, ④의 '아까침'은 아까를 뜻하는 전라도 사투리입니다. ③의 '매매하게'는 구석구석 꼼꼼하게라는 의미의 경상도 사투리에요.

 

6. 정답은 4번입니다.

저는 잘 몰라서 ②를 골랐다가 틀렸네요ㅋㅋㅋ ④은 진짜로 8~9개월 된 아기를 가졌다는 의미가 아니라 8~9월의 풍년 덕분에 배가 무등산 수박 크기만큼이나 나올 정도로 배부르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7. 정답은 4번입니다.

영희의 두 번째 말에 나온 '싸게싸게'라는 의미는 빨리빨리, 빠르게를 의미합니다.

 

8. 정답은 2번입니다.

②의 '딸싹없이'는 꼼짝없이를 의미합니다. 꼼짝없이 1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내게 되는 뜻이네요. 전라도 방언 재밌네요 ㅎㅎ

 

9. 정답은 3번입니다.

'호랑나팔새끼'는 없는 단어인 것 같습니다. 순우리말로 '호랑말코'라는 단어가 있는데요. '상대방을 욕하여 이르는 말'이라고 국어사전에 나와있네요ㅎㅎ

 

10. 정답은 4번입니다.

'귄있게'가 매력 있게라는 뜻입니다.

 

11. 정답은 4번입니다.

'느자구없다'라는 말은 싸가지가 없다라는 뜻입니다.

 

12. 정답은 4번입니다.

'오살나게'가 너무, 진짜, 정말이라는 뜻입니다. '너가 정말 좋다'라는 말을 전라도 방언으로 하니까 재밌네요 ㅎ

 

13. 정답은 4번입니다.

④의 '앵간치 해라'라는 어지간히 해라라는 의미로 쓰인 것이지 애같이 하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14. 정답은 3번입니다.

'깡깡하다'라는 의미가 단단하다를 의미한다고 해요. 이번 문제는 문장으로 나와있지 않아서 너무 어려웠는데요. 찍었는데 운 좋게 맞춰버렸네요 ㅎㅎ

 

15. 정답은 2번입니다.

'여우고'라는 발음이 여위다랑 비슷해서 4번인가? 싶었다가 왠지 1번 같아서 1번을 찍었는데 틀렸네요ㅋㅋㅋ

'결혼을 시키다'라는 뜻이라네요 ㅎㅎ

 

결과는 2등급을 맞았어요. 지난번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는 2개 틀려서 3등급을 맞았었는데 이번 전라도 사투리 능력고사는 똑같이 2개 틀렸는데 2등급을 맞았네요. 전라도 사투리 능력고사가 더 어려워서 2개 틀려도 2등급인 건지는 모르겠지만 재미로 해보기에 좋은 테스트였습니다. 

 

이상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 정답 및 해설이었습니다ㅎ

하트 모양 공감 버튼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 하셔도 누르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