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충청도 사투리 능력고사 링크, 정답 및 해설(+출제 오류 발견)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2. 1. 27.

오늘은 충청도 사투리 능력고사 링크 정보와 정답 및 해설에 대해 포스팅해 볼 건데요. 충청도 사투리 능력고사라는 테스트를 해보신 분들 계시나요? 경상도, 전라도 사투리 능력고사뿐만 아니라 충청도 사투리 능력고사도 있더라고요. 쉬운듯하면서도 은근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결국 3등급이 나왔어요. 이 와중에 출제 오류도 발견하게 됐답니다ㅎㅎ 아마 이거 발견한 사람 저 혼자인듯한데요. 한번 보시죠 ㅎㅎ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 링크, 정답 및 해설(저는 3등급......)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라는 것을 들어보신 적 있나요? 재미로 해볼 수 있는 테스트인데요. 경상도에서 태어나서 쭉~살아온 네이티브도 자칫 실수하면 1등급 맞기 힘들다더라고요ㅋㅋㅋㅋ 저는

gordonoliver.tistory.com

 

 

전라도 사투리 능력고사 링크, 정답과 해설(2등급 후기)

전라도 사투리 능력고사라는 재밌는 테스트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전라도 사투리 능력고사의 정답과 해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질 거예요. 총 15문항인데 저는 운 좋게 2등급을 맞았

gordonoliver.tistory.com

 

충청도 사투리 능력고사 링크

 

충청도 사투리 능력 고사 - 모두의 테스트, 뚜뚜닷컴

나는 충청도 사투리를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나의 충청도 사투리 능력 고사 테스트

ddooddoo.com

문제 푸는 데 얼마 걸리지 않아요~ 재미로 한번 해보세요ㅎㅎ

 

충청도 사투리 능력고사 정답 및 해설

1. 정답은 ④입니다.

이건 많은 사람이 정답을 맞혔을 것 같아요. 표준어는 '드러눕다'이며 지금 이 상황에서는 '드러누워'라고 표현될 수 있는데요. '둔눠'라는 표현이 드러누워~라는 명령형의 표현이에요. 이건 전라도와 충청도에서 둘 다 사용되는 사투리입니다. 

 

2. 정답은 ⑤입니다.

'쩜매놔'라는 것은 충청도에서 '묶어놔'라는 의미입니다. 이건 제가 친구 중에 전라도 친구가 있는데 몇 번 사용하는 걸 직접 봐서 맞출 수 있었던 문제였습니다. 참고로 경상도에서는 같은 의미로 '짜매라'라고 표현을 한답니다.

 

3. 정답은 ⑤입니다.

문제에서 택시 문을 너무 세게 쾅 닫았다고 했기 때문에 ①, ②은 아닐 거라 생각을 했고요. 정답이 ⑤이 되는 이유는 충청도에서는 말을 돌려서 하는 경향이 있어요. 어떻게 보면 살짝 비꼬는 느낌이랄까요? 충청도만의 개성 있는 화법 중의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충청도 사람들하고 오래 지내다 보면 비슷한 화법을 가끔 겪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ㅎ

 

4. 정답은 ②입니다.

이건 사실 찍어서 맞춘 문제이긴 하지만 정답이 ②일 거라고 약간의 확신을 하고 있었습니다. 최소한 "슬플 때 - 뭐여ㅠㅠ" 정도가 되어야 할 것 같은데 너무 무미건조한 반응으로 '?'를 사용했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실제로도 "뭐여ㅠㅠ" 정도가 충청도 사투리를 잘 나타낸 표현이라고 하네요 ㅎㅎ

'뭐여' 두 글자로 정말 많은 의미가 전달되니까 갑자기 '거시기'가 생각나네요 ㅋㅋ

 

5. 정답은 ②입니다.

이것도 대부분이 맞췄을 거라 생각되는 문제인데요. '셔봐'의 의미가 '세어봐'입니다. 

 

6. 정답은 ③입니다. 

이건 은근히 어려우셨을 것 같아요. 빈칸에 들어갈 단어의 의미가 '제일'이라는 것까지는 알겠는데 도대체 충청도 사투리로 어떻게 표현되는가에 대한 것이 핵심입니다. 충청도에서는 '질 좋아유~', '질로 좋아유~' 등으로 제일이란 단어의 발음을 '질'이라고 표현한답니다.

 

7. 정답은 ④입니다.

이것도 찍어서 운 좋게 맞춘 문제인데요. 철수의 마지막 말 '저범'이라는 충청도 방언의 뜻은 '젓가락'이라고 합니다. 

 

 

8. 정답은 ②입니다.

아까 3번 문제를 맞히신 분들이라면 8번 문제도 맞혔을 거라 생각이 돼요. ②을 제외한 모든 보기는 직접적인 표현보다는 살짝 비꼬는 듯한 돌려 말하는 화법을 선택했는데요. ②만 직접적인 표현인데 억양만 충청도 사투리라서 충청도식 대답으로는 거리가 가장 멉니다.

 

9. 정답은 ④입니다.

④을 제외한 보기들은 "그래? 안 그래?"에서 "그래?" 정도의 의미입니다. ④의 "안겨?"는 "알고 있는겨?"라는 의미가 가장 가까울 것 같네요.

 

10. 정답은 ③입니다.

충청도에서는 긍정적인 대답 "응~"이라는 의미의 대답을 할 때 "이이~"라고 하는데요. 굉장히 유명한 충청도 방언입니다. 문자로 "이이~"를 봤을 때는 안 와닿으실 수도 있는데 실제로 사용하는 걸 들어보시면 금방 이해하실 것 같아요.

 

11. 정답은 ③입니다.

③의 '마지매'는 '마중'이라는 경남 쪽 방언이기에 정답이 ③입니다. 제가 맨 위에서 언급한 출제 오류도 발견했다고 한 거 기억하시죠? 바로 11번 문제가 출제 오류입니다. 제가 ②을 골랐다가 틀렸는데요. '무수로'는 전라도 지방의 방언이며 '걸핏하면', '한꺼번에 많이'를 뜻합니다. '무수로'가 충청도 사투리가 아니기 때문에 즉, 11번 문제의 정답은 ②, ③으로 복수 정답 처리를 해줘야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12. 정답은 ③입니다.

'낌다'라는 단어가 충북 지방의 방언으로 '구멍에 무엇을 박다'라는 의미입니다. 이 의미와 가장 가까운 표현이 ③의 꽂아놔입니다.

 

13. 정답은 ②입니다.

이건 제가 계속 틀린 문제인데요. 처음에는 ③ 골랐다가 틀리고 두 번째는 ①을 골랐다가 틀렸습니다. 알고 보니 '시절 피우다'라는 단어의 뜻이 '바보짓 하다'라고 합니다.

 

14. 정답은 ②입니다.

'대간하다'는 '고단하다'라는 뜻이며, '냉기다'는 '남기다'라는 뜻입니다. ②랑 ④랑 고민하다가 ②를 찍었는데 운이 좋았네요 ㅎ

 

15. 정답은 ③입니다.

'어디께야'는 '어디쯤이야'를 뜻하고 '일를거야'는 '일러바칠거야'를 뜻합니다. '일를거야'가 설마 제가 느끼는 느낌대로 일러바치는 거겠어? 했는데 그런 거였네요 ㅋㅋㅋㅋㅋㅋ

 

저는 결국 문제 3개를 틀리고 3등급을 맞았는데요. 문제 3개 틀렸다고 무조건 3등급은 아니더라고요. 원래 처음에 3개 틀려서 4등급이었는데 정답을 알아내려고 계속 응시하다 보니까 위에 보시는 것처럼 똑같이 3개 틀렸는데도 3등급이 나왔어요. 많은 사람들이 충청도 사투리 능력고사에 응시를 하고 그 결과에 따라 백분위 통계가 달라지고 그때의 백분위에 따라 등급이 나뉘는 것 같습니다.

 

며칠 전부터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 전라도 사투리 능력고사 등의 사투리 테스트를 올려봤는데요. 재밌어서 이번에는 충청도 사투리 능력고사 링크, 정답 및 해설에 대해 포스팅해 봤습니다. 

재미로 한 번쯤 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하트 모양 공감 버튼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 하셔도 누르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