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탄소중립실천포인트로 현금 7만원 받아가세요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2. 1. 28.

탄소중립실천포인트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먼저 탄소중립이란 것은 개인, 단체 등이 배출시킨 이산화탄소를 다시 흡수해서 실질적인 배출량을 '0'에 수렴시키는 대책을 말하는데요. 이런 탄소중립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면 탄소중립실천포인트가 쌓이고 결국 카드 포인트 또는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제도가 바로 탄소중립실천포인트제입니다. 환경을 위한 일이니 우리 모두 동참하는 것이 좋겠죠?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참여방법

1. 홈페이지 회원가입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탄소중립실천포인트란?

cpoint.or.kr

우측 상단에 보이는 회원가입을 눌러 회원가입을 해줍니다. 

 

회원가입 정보 필수란에 인센티브 유형으로 계좌랑 카드가 있습니다. 카드 포인트를 받기 원하시는 분들은 '카드'를 선택해 주시고, 저처럼 현금으로 받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계좌'를 선택해 주세요. 거래은행, 계좌번호와 예금주 이름까지 작성하신 후 '가입하기' 하시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2. 참여기업 시스템 회원가입

참여기업 시스템에 회원가입하라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말하려면 탄소중립 생활 실천을 어떻게 해야 포인트를 받는지 하나 예로 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먼저 탄소중립 생활 실천은 총 6개 분야가 있는데요.  

다회용기, 전자영수증, 리필스테이션, 무공해차대여, 친환경제품, 미래세대실천(어린이, 청소년)이 있어요.

여기에서 전자영수증을 예로 들면 대형마트 중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같은 곳에서 종이 영수증 대신 전자영수증을 받으면 1건당 100원이 적립되는 방식인데요. 그렇게 하기 위해선 대형마트 앱에 회원가입을 하라는 겁니다. 

이마트에서 구매한다고 하면 이마트 해당 앱에 회원가입을 해놓고 '전자영수증 받기'로 설정을 해두면 되는 겁니다.

 

3. 탄소중립 생활 실천

2번에서 회원가입을 설명하다가 탄소중립 생활 실천에는 총 6개 분야가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 다회용기는 배달어플(요기요, 배달특급 등)을 이용할 때 일회용기 대신 다회용기를 고르면 되는데요. 다회용기 사용에 체크를 하고 주문을 하게 되면 다회용기에 음식이 담겨서 옵니다. 다 먹은 후 다회용기를 집 밖에 빼두시면 회수를 해가기 때문에 분리수거의 수고도 덜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다회용기 이용 1회 당 1,000원이 포인트로 적립됩니다.
  • 전자영수증은 예를 들어 이마트에서 물건을 구매하신 후 종이 영수증 대신 전자영수증을 받으시면 1건당 100원이 포인트로 적립됩니다.
  • 리필 스테이션은 세제, 화장품 등의 빈 용기를 매장에 가져가서 내용물만 리필하는 형태로 실천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이마트 같은 곳에 가시면 주방 세제나 세탁 세제 등을 리필할 수 있는 리필스테이션이 있습니다. 다 쓴 세제 용기만 가져가서 리필 스테이션에서 리필하면 세제도 저렴하고 친환경 활동에 동참하실 수 있습니다. 1회당 2,000원이 포인트로 적립됩니다.
  • 무공해차 대여는 쏘카, 그린카, 피플카 등의 차량 공유 업체에서 휘발유 차가 아닌 무공해차를 대여하면 1회당 5,000원이 포인트로 적립됩니다.
  • 친환경 제품은 친환경 제품을 그린카드로 구매하면 1회당 1,000원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 미래세대 실천(어린이, 청소년)은 기후행동 1.5℃ 앱에 가입 후 활동에 따라 포인트 적립됩니다.

6개 분야 외에 일단 처음에 누구에게나 주는 실천다짐금 5천원이 있습니다. 5천원은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것이니 안 할 이유가 없겠죠? ㅎㅎ

 

4. 포인트 적립 및 확인

탄소중립 생활 실천 이후에 홈페이지에서 적립금을 확인하시면 되는데요.

탄소중립실천포인트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서 '나의 포인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탄소중립실천포인트제도가 올해부터 시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정산내역, 나의 포인트 관련 내역은 5월 이후에 조회가 가능하고 그 이후부터는 매달 확인이 가능합니다.

 

5. 인센티브 수령

카드나 계좌로 포인트를 돈으로 수령하시면 됩니다. 상한액은 7만원(/년) 입니다.

 

참여방법이 길어서 거창해 보이지만 간단하게 말하면 탄소중립실천포인트 홈페이지 가입, 참여기업 시스템에 회원가입 후에 실천하고 포인트가 잘 들어왔는지 확인 후에 수령하는 게 끝입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참여 기업

현재 참여기업이 갤러리아, 롯데,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현대백화점, 홈플러스, 아로마티카,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 슈가버블, 에뛰드하우스, (주)와플(서울은 그린), 요기요(위대한상상), 경기도(배달특급), 쏘카, 그린카, 피플카까지 있는데요. 앞으로도 더 추가될 테니 이곳저곳에서 일단 탄소중립을 위해 실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여 기업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들은 홈페이지 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오늘은 탄소중립실천포인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환경을 위한 일이니 적극 동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하트 모양 공감 버튼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 하셔도 누르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