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자동차검사소 예약없이 민간업체 이용 및 주의사항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2. 1. 26.

자동차검사소 예약 없이 민간 업체를 이용해서 바로 종합검사를 하는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신차의 경우에는 4년 후에 정기 검사를 실시하며 그 후로는 2년마다 종합검사를 실시하고 있어요. 검사를 해야 될 때가 되면 자택으로 안내문이 도착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알림톡이 오기도 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소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소는 2020년부터 100% 예약제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예약을 하려고 보니 가장 가까운 공단검사소의 예약이 꽉 찼더라고요. 제 자동차의 검사 가능 기간 마지막날까지도 예약이 꽉 차있었기 때문에 좀 더 먼 공단검사소를 예약하거나 민간업체에서 검사를 받는 방법 2가지가 있었습니다.

예약이 자주 꽉 차있는 이유는 차 1대당 검사 시간이 약 20분 정도 소요가 되기 때문에 하루에 많은 차들의 예약을 받을 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굳이 공단검사소를 이용할 이유도 없기 때문에 저는 민간업체를 추천합니다. 민간업체의 경우에는 보통 한가하기 때문에 굳이 예약을 할 필요도 없고 원한다면 예약을 하고 가도 되는 장점이 있어요.

 

자동차검사 가능한 민간업체 알아보는 방법

어떤 민간업체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하는 자동차 검사의 효력을 가지는지에 대해 궁금하실 텐데요. 자동차검사 종합안내센터 전화번호인 02-740-0499로 전화를 거신 후에 상담원에게 "민간 업체에서 자동차 검사를 받고 싶은데 연락처 좀 주세요"라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상담원 : "어느 지역에 거주하고 계시나요?"

본인 : "파주입니다"
상담원 : "경기북부지역 자동차검사 가능한 지정 정비업체 위치 및 연락처 확인을 위해 경기북부조합 연락처 및 홈페이지 주소를 문자로 보내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상담원이 문자를 보내주는데요. 저는 파주에 살고 파주는 경기북부이기 때문에 경기북부조합 연락처를 보내줬어요. 

해당 전화번호로 전화를 하면 거주지와 가까운 민간 정비업체 전화번호를 줍니다. 민간 정비업체로 연락을 해서 검사 예약을 하시거나 한가하다고 하면 예약 없이 아무 때나 방문하시면 됩니다.

 

즉, 자동차검사 종합안내센터 전화번호인 02-740-0499로 전화 후 민간업체 연락처 요구 후 조합으로 전화해서 민간업체 전화번호를 알아내시면 됩니다.

저는 이제까지 자동차 검사를 총 3번을 해봤는데요. 경험상 민간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예약없이 바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절약되며, 공단검사소에 비해 민간 업체의 수가 보통 더 많기 때문에 거주지에서 더 가까운 곳에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저는 시간도 아끼고 더 가까운 곳으로 다녀와서 기름값도 아꼈어요.

 

자동차검사 민간지정업체 이용 및 주의사항

하지만 민간 업체의 경우 검사 수수료가 자율 부과되기 때문에 어느 민간 업체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검사 비용이 달라질 수 있어요. 종합검사는 한국교통안전공단 기준으로 48,000원~65,000원인데요. 저는 민간 업체에서 48,000원을 결제했으니 더 비싸게 받는 건 아니었더라고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가격 확인하고 방문하세요.

 

제가 방문했던 파주자동차정비검사소는 파주시 천정구로 163-15(교하동 423-15)에 위치한 업체인데요.

파주자동차정비검사소에서 자동차 검사를 이용한 고객들에게 여러 가지 할인 혜택을 준다고 하더라고요. 파주 사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트 모양 공감 버튼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 하셔도 누르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