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 링크, 정답 및 해설(저는 3등급......)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2. 1. 15.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라는 것을 들어보신 적 있나요? 재미로 해볼 수 있는 테스트인데요. 경상도에서 태어나서 쭉~살아온 네이티브도 자칫 실수하면 1등급 맞기 힘들다더라고요ㅋㅋㅋㅋ 저는 경상도에서 태어나진 않았지만 몇년 동안 살았던 적이 있는데요.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 3등급이 나왔습니다ㅋㅋㅋㅋㅋㅋ 해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테스트를 해보시고(총 15문항) 실험결과에 정답은 나오지 않으니 정답과 해설이 궁금하신 분들은 밑에서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ㅎㅎ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 링크

 

경상도 사투리 능력 고사 - 모두의 심리테스트, 뚜뚜

나는 경상도 사투리를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나의 경상도 사투리 능력 고사 테스트

ddooddoo.com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 정답 및 해설

1. 정답은 3번입니다.

화살표로 정확하게 감을 살리기는 힘들지만 어↗어↘어 라고 말합니다.

2. 정답은 4번입니다. 

보기 1번과 2번만 해도 '가'를 두번 썼을 뿐인데 말투에 따라 !와?로 나뉘면서 서로 다른 의미가 문제없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보기 3번은 경상도에서 안 살았어도 워낙 유명한 사투리라서 웬만한 분이 다 알고 계셨을 것 같아요.

 

3. 정답은 5번입니다. 

숫자 2는 비교적 강조하지 않고 알파벳 e는 강조해서 말하는 사투리입니다. 이 문제는 제가 숫자 2와 알파벳 e 중 어떤 것에 강조를 하는지 잘 기억이 나질 않아서 3번과 5번 중에 찍었다가 결국 틀렸네요;;

4. 정답은 3번입니다. 지문 5번째 줄을 보시면 '고다꾜솩쌔미'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 단어를 통해 고등학교 수학선생님임을 알 수 있습니다ㅎㅎ

 

5. 정답은 2번입니다. 이건 사투리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한글자 한글자마다 음을 맞춰서 읽어가면서 그냥 이런 말투구나 느끼는 수밖에 없을 듯합니다ㅋㅋ 보통 음이 처음부터 올라갔다가 확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가는 것을 반복하는데 맨 끝음은 아주살짝만 내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는 보기 1번과 2번 중에 고민하다가 2번을 선택해서 맞았습니다ㅎ

 

6. 정답은 1번입니다. 이 문제는 은근히 맞추기 힘든 문제입니다. 사투리를 직접 소리내서 억양과 말투로 이해하고 맞춰야해요ㅎ 상대방이 뭘 먹었는지에 대한 것이 궁금한 게 아니라 뭐라도 좀 먹어서 배를 채웠는지 여부가 궁금한 질문이에요. 

 

7. 정답은 4번입니다. 6번문제랑 한글자 차이라서 당황스러우실 수도 있는데요. 뭐 뭇노?는 6번문제와 다르게 상대방이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가 궁금해서 묻는 질문입니다.

 

8. 정답은 3번입니다. 애볐다라는 뜻이 마르다, 야위었다 등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9. 정답은 3번입니다. '이이씨'는 아저씨를 뜻하고, '여'는 여기를 뜻하고 '널짜주이소'는 내려주세요라는 뜻입니다.

 

 

10. 정답은 3번입니다. 1번문제를 맞추신 분들은 쉽게 맞추실 수 있었을 거라 생각됩니다.

11. 정답은 4번입니다. '정구지'는 부추, '찌짐이'는 부침개, '어제 아래'는 그저께라는 의미입니다. 조졌다는 사투리가 아닙니다ㅎㅎ

 

12. 정답은 2번입니다. '인자'는 이제, '마카 다'는 모두 다, '엉성스럽다'는 지긋지긋하다라는 의미입니다.

 

13. 정답은 4번입니다. 이건 제가 두번이나 틀린 문제에요. '깰받노'가 게으르다라는 의미입니다.

 

14. 정답은 3번입니다. '헐빈하다'는 비어있다라는 뜻이고, '시그럽다'는 시다라는 뜻입니다.

 

15. 정답은 4번입니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정답을 맞췄을 것 같아요. '발까'는 발로, '주차뿔라'는 차버릴까보다라는 뜻입니다. 

 

제가 2문제를 틀리고 3등급 맞은 걸 보면 15문제를 다 맞춰야 1등급이고 하나 틀릴 때마다 등급이 하나씩 내려가는 것 같아요ㅋㅋㅋ

 

이상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 정답 및 해설이었습니다ㅎ

하트모양 공감버튼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 하셔도 누르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