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부산대 플라토(PLATO) 바로가기와 인터넷강의 K-MOOC(케이무크) 활용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1. 3. 17.

안녕하세요?

작년부터 코로나로 대학교 수업이 온라인강의로 거의 진행되고 있는데요. 부산대의 경우에는 플라토라는 스마트 교육플랫폼 사이트로 온라인강의를 하고 있어요. 작년에는 코로나로 이렇게 다수의 학생들이 온라인강의를 집중적으로 접속해서 듣게 된게 처음이라 그런지 서버도 다운되고 접속이 느려서 과제 제출을 마감 직전에 하려다가 늦게 제출하는 등 여러가지 해프닝이 있었다고 합니다.

plato.pusan.ac.kr/

 

부산대학교 스마트 교육플랫폼 PLATO

PLATO는 학습, 고등교육, 열린 지식나눔을 위한 스마트 교육플랫폼(PNU smart platform for Learning, Advanced Teaching and Open courseware)입니다.

plato.pusan.ac.kr

저는 부산대 학생이 아니니 플라토(PLATO)관련글은 여기까지인데요. 플라토사이트를 들어가보니 하단에

K-MOOC(케이무크)이 보이더라고요. 이 사이트는 일반인이 대학교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좋은 사이트입니다.

저는 대학원 준비당시 이 사이트에서 강의를 몇개 골라듣고 했는데요. 이게 부산대에서 하는 사이트인줄은 이제 알았네요ㅋㅋㅋㅋㅋ 이용 당시에는 알다가 지금 다시 잊어버린 걸 수도 있지만요ㅋㅋㅋ

 

K-MOOC으로 최고 수준의 명품 강의를 일반인에게 무료로 공개함으로써 '노블리스 오블리주' 정신에 입각한 지식의 사회 환원을 실현하고자 만든 사이트라고 하네요.

K-MOOC에 들어가보시면 다양한 강의들이 있는데요.

선형대수학, 영재교육과 창의성 개발, 응용유체역학 등 다양한 강의가 있습니다. 물론 이건 제가 캡처를8개만 한 것으로 훨씬 많은 강의들이 있어요.

맨 위의 '강좌찾기'를 클릭하시면 오른쪽에 검색을 이용해 원하는 강의를 찾을 수도 있어요.

예를들어 유체역학을 검색하면 68개의 관련강의들이 뜹니다.

과목이름 밑에 보면 어느 학교 강의인지가 나와요. 부산대학교 강의만 뜨는 것은 아닙니다. 포항공과대학교같은 명문대 강의도 나와요. 대학생들은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본인이 해당하는 학과에는 없는 강의인데 다른과강의를 신청하자니 본인 전공시간과 겹쳐서 신청을 못할 수도 있고 타과전공과목이라서 왠지 학점에 불이익이 있을 것 같은 등 다양한 이유로 본인 학교에서 강의를 못듣는 경우가 있다면 K-MOOC를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대학원 준비하는 학생들은 대학교 전공이랑 약간 다른 과에 지원하는 학생들이 있잖아요. 하여튼 잘 활용하세요ㅋㅋㅋㅋㅋ

지금은 자세히 안 들여다봤지만 수업자료도 다운받아서 이용할 수 있던걸로 기억해요.

 

그럼 오늘 포스팅 이만 마칠게요ㅎ

좋은 하루되세요^^

하트모양 공감버튼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 하셔도 누르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