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자동차 워셔액 넣는법(feat. 자동차 보닛 여는 법, 에탄올 워셔액 만들기 등) 알려드려요.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1. 2. 12.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워셔액 넣는법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지금 2번째로 워셔액을 넣었는데요. 처음에는 좀 당황해서 오래걸렸기에 처음해보시는 분들께 도움되시라고 글을 써봅니다 ㅎ

일단 에탄올 워셔액을 구매합니다. 1.8L에 2,000원주고 구매했어요. 옛날에는 메탄올 워셔액을 많이 팔았고 에탄올 워셔액을 팔더라도 비싼 값에 판매하곤 했는데 요즘들어 메탄올 워셔액은 보이지도 않고 에탄올 워셔액이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중이더라고요. 알아보니 2018년부터인가 메탄올 워셔액의 판매를 금지시켰다고 합니다. 워셔액 사용시 아무리 내부순환으로 설정을 해놓아도 차량내부로 워셔액의 향이 유입되는데(자동차 속도가 높아질수록 더 빨리 많이 유입됨.) 안 좋은 물질이면 안되겠죠? 때문에 메탄올 대신 에탄올을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꼭 에탄올 워셔액인지 확인 후 구매하세요~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36개월이라고 되어있는데 뭐 별 의미가 있을까 싶어요. 말그대로 유통에 대한 기한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네요.

영하 25℃ 까지는 얼지 않는다고 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당연히 어린의 손으로부터 안전한 곳에 보관해야 하고 마시면 안됩니다. 정상적으로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을 보면 알코올 냄새가 실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내부순환모드로 설정해줘야하고 워셔액 사용 후에 창문을 열어 환기를 꼭 시켜주어야 합니다.

워셔액을 넣어주기 위해서는 자동차의 보닛(엔진후드)을 열어주어야 합니다(일본식 발음으로는 '본네트'). 보닛은 자동차 앞부분의 뚜껑 부분을 의미해요.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것이 보닛을 여는 손잡이입니다. 앞으로(몸쪽으로) 당기면 '탕' 소리와 함께 보닛이 열리는 소리가 들려요. 보닛 한번도 안 열어본 사람은 '뭐~ 쉽네~'라고 할텐데 아직 다 열린게 아닙니다.ㅋㅋㅋㅋㅋㅋ

보닛이 위로 몇cm 올라가면서 이격이 생기는데 아무리 위로 잡아올려도 안 올라가요. 자동차 운행 중에 실수로 보닛을 여는 손잡이를 잘못 건드려서 열리게 되면 전방 시야 방해로 차사고가 날 우려가 생기기 때문에 2중으로 잠금장치를 해두었기 때문이에요(보닛의 고리가 후크 모양 부품에 걸려있어요.). 위의 사진에 네모친 부분을 보시면 쇠 같은게 보이시죠? 한 손으로는 보닛을 살짝 들어올리면서 저걸 왼쪽으로 밀면 보닛의 고리가 풀리면서 보닛이 활짝 열리게 됩니다.

(꼭 시동은 끈 상태로 보닛을 열어주세요. 시동을 켠 상태로 보닛을 열고 몸을 가까이하면 옷이나 손가락이 벨트에 빨려 들어가서 큰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자동차들은 보닛을 끝까지 올리면 알아서 고정되는 경우도 있지만 오래된 차거나 가격대가 낮은 차종의 경우는 보닛 지지봉을 세워야 고정이 됩니다. 

노란색 부분 오른쪽에 구멍이 하나 보이시죠?

구멍에 끼우면 보닛이 고정됩니다.

여기 파란 뚜껑이 워셔액을 채워넣는 곳이에요. 파란 뚜껑 위에도 워셔 온리(washer only)라고 쓰여있어요. 

뚜껑을 열고 이곳에 워셔액을 부어서 채워주면 끝입니다ㅎㅎ 워셔액 뚜껑 닫고 보닛 지지봉을 빼서 원위치 하고 보닛을 내린 후에 위에서 아래로 보닛을 꾹 누르면 보닛은 제대로 닫히게 돼요. 

 

한번만 해보면 정말 간단하지만 한번도 안 해보시고 차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이라면 보닛을 여는 것부터 굉장히 헤매실 수도 있어요. 보닛을 여는 법을 알아두시면 워셔액 넣는 것 외에도 은근히 활용하실 때가 생길거라고 봅니다.


추가로 에탄올 워셔액 만들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에탄올 워셔액 만들기

1. 준비물은 빈 페트병 2L, 중성세제(또는 카샴푸), 소독용알코올(83%), 물입니다. 

2. 여름용은 알코올 : 물 = 3 : 7, 겨울용은 알코올 : 물 = 5 : 5 입니다. 

3. 계절에 따라 비율을 선택하여 빈 페트병에 넣으신 후 중성세제나 카샴푸를 3~5방울 첨가하시면 완성.

 

에탄올 워셔액 만들기 엄청 쉽죠?ㅎㅎ

에탄올을 사용하는 이유는 동결방지 목적이에요. 단순히 물만 넣으면 안되나?라는 궁금증을 갖고 계신 분들도 계실텐데 물만 넣을 경우 겨울에는 얼어서 사용을 하지 못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워셔액 넣는법, 자동차 보닛 여는 법, 에탄올 워셔액 만들기 등에 대해 포스팅해보았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되시고 안전 운전하세요^^

하트모양 공감버튼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 하셔도 누르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