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모니터나 TV를 벽에 매립하는 방법 상세하게 알려드려요.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4. 1. 6.

모니터 벽에 매립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카페 같은 곳에 보면 모니터가 벽에 매립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매립할 경우 벽과 모니터가 1:1로 되어 보기에 훨씬 깔끔합니다.

 

모니터 벽에 매립하는 방법

일단 대략적으로 어떻게 매립하게 되는지를 알려드리고 꼭 체크해야 할 것들을 추가로 말씀드릴게요.

 

인테리어 목공 공사 시 모니터보다 큰 사이즈로 공간을 만들어달라고 하신 후  그 공간 안 벽면에 모니터 거치대를 설치하고 모니터를 거치대에 걸어서 밀면 됩니다.

 

말은 쉽지만 이쁘고 실수없이 매립하기 위해서는 고려해야 될 사항들이 꽤 있습니다.

 

모니터나 TV를 벽에 매립할 때 체크해야 할 것들 6가지

첫 번째로 중요한 것은 목공 공사 시 요청할 공간의 사이즈입니다. 가로, 세로, 폭 3가지 모두 중요해요.

 

매립할 모니터가 만약 24인치라면 가로 X 세로 사이즈가 어떻게 되는지 미리 알아봐야 하는데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같은 24인치 모니터라고 해도 브랜드마다 가로 X 세로 사이즈가 다릅니다. 만약 삼성 모니터 24인치를 하나 찾아보고 그것보다 약간만 크게 생각해서 요청했는데 만약 삼성이 아닌 다른 모니터로 변경하게 된다?

그러면 같은 24인치 모니터여도 사이즈가 달라서 매립이 안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불안하면 매립공간 사이즈를 약간 넉넉하게 요청하면 되지만 너무 넉넉하면 매립했을 때 빈 공간 때문에 안 이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는 커브가 아닌 평면 모니터를 구매해야 합니다. 책상 앞에 두고 가만히 앉아서 보는 용도가 아닐 것이기 때문에 다 각도에서 보려면 평면 모니터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세 번째는 베젤을 신경 쓰셔야 해요. 베젤은 모니터 테두리 부분이라 생각하시면 되는데 테두리가 슬림할수록 매립했을 때 깔끔하고 이뻐 보입니다. 슬림베젤 또는 베젤리스라고 되어있는 모니터 구매를 추천드려요.

 

네 번째는 거치대와 모니터의 vesa 규격입니다. 거치대와 모니터와 vesa규격이 맞아야 정확하게 거치가 되는데요. 보통 75 x 75mm나 100 x 100mm입니다. 모니터 구매 시 제품 사양에 vesa 또는 월마운트라고 표기되어 있는 부분을 참고하세요. 참고로, 위에 사진을 보시면 구멍 4개가 보이시죠? 이 구멍끼리의 간격이 vesa 규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멍 좌우, 상하 간의 간격이 10cm라면 vesa 규격이 100 x 100mm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다섯 번째는 모니터 거치대를 설치하는 벽이 콘크리트나 목공으로 마감된 벽이어야 합니다. 석고보드 벽에는 설치하면 힘을 받지 못하니 주의하세요.

 

마지막 여섯번째는 마운트를 암형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모니터를 거치대에 거치할 때는 모니터를 위로 들어서 거치대 홈에 끼우고 내리는 식인데요. 그냥 벽에 고정시키는 고정형 거치대는 매립할 때 위로 공간이 없기 때문에 거치를 시킬 수가 없습니다. 암형으로 구매해서 당겨서 모니터를 거치하고 밀어 넣는 방식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이때 한 가지 더 주의해야 할 점은 마운트를 밀어 넣었을 때인 최소 두께와 모니터 두께의 합이 매립할 벽의 깊이보다 작아야 된다는 점입니다. 만약 벽의 깊이보다 둘의 합이 크다면 벽보다 튀어나오게 되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뒤에 공간이 남더라도 벽이랑 만나는 지점까지만 모니터를 밀어 넣으면 딱 1대 1로 맞아떨어져서 이쁘게 매립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모니터 매립하는 방법과 별개로 카페나 사무공간에서 USB를 이용해서 모니터의 영상 재생 등을 위해 매립 설치하실 분들은 USB 포트가 있는 모니터 구매하는 걸 놓치지 마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