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부고문자 스미싱 대처 방법_시티즌 코난 /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4. 1. 1.

부고문자 스미싱 들어보셨나요? 저한테 온 것은 아니고 지인한테 부고문자 스미싱이 와서 한 번 봤더니 정말 당하기 쉽더라고요. 대처 방법 알려드릴게요.

 

부고문자 스미싱 대처 방법

스미싱이라는 것은 지인을 사칭해서 문자를 보낸다는 점이 특징인데요. 가족이나 친구 등 원래 알던 번호(저장된 번호)로 연락이 와서 의심하기가 힘듭니다.

 

 

위 사진의 문자는 평소에 거래하던 거래처에서 온 문자인데요. 남편이 사망했다면서 남편이 죽은 지 3시간만에 부고문자를 쳐돌리고 자빠졌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링크를 클릭한다고 바로 해킹되는 것은 아니고요. 링크를 누르고 들어가면 장례식장 정보를 알려줄 것만 같은 다른 클릭버튼이 하나 있습니다. '열기' 버튼이라던지요. 이걸 누르면 apk 파일이 자동으로 다운되면서 다운로드 됐다고 나오는데요.

 

부고 문자를 받고 바로 문자를 삭제하는 것이 좋겠지만 이미 apk 파일까지 다운로드 받아졌다면 이제는 대처해야만 합니다. 아이폰은 apk 파일이 실행이 안 되니 상관없고 갤럭시의 경우는 실행이 되니 꼭 대처해야되는데요. '내 파일'에 들어가서 '다운로드'를 누르면 방금 전에 실수로 다운로드받은 .apk로 끝나는 파일이 있을 겁니다. 이걸 삭제하시고 휴지통 비우기까지 진행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apk로 끝나는 파일을 꾹 누르고 있으면 삭제 버튼이 나오고, 우측 상단 점 3개를 누르면 휴지통으로 들어가서 휴지통 비우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나 그사이에 apk 파일이 해커에 의해 실행되고 있을 수도 있으니 경찰청이 만든 '시티즌 코난'이라는 앱을 Play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면 악성앱이 설치됐는지 등을 검사하실 수 있습니다.

 

지인은 실수로 apk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옆에 있었던 저한테 바로 알려줬고 제가 바로 위와 같이 파일 삭제 및 시티즌 코난앱에서 검사를 통해 빠르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지인은 폰뱅킹이 없어서 스마트폰이 해킹을 당한다고 해도 돈이 빠져나갈 게 없었는데요. 찝찝해서 하나 가지고 있던 신용카드는 재발급 받았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스마트폰에 폰뱅킹 앱도 설치되어있을테니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신청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에 관한 정보는 금융감독원 공식 블로그에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세요.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_금융감독원 공식 블로그

 

오프라인에서도, 영업시간 외에도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금융감독원 대학생 기자단 21기 박지빈입니다. 언제 나에게 일어날지 모르는 금융사기 피해를 ...

blog.naver.com

 

바로 112에 신고하시거나 사이버테러 신고 118로 전화해 신고를 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