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뚠뚠이의 일상/내가 만든 요리 이야기

집에서 쉽게 만드는 간단한 동파육만들기_돼지고기 특수부위 왕덜미살이용(삼겹살X)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19. 6. 3.

안녕하세요?

오늘은 동파육을 만들어볼건데요.

예전에 이연복셰프님이 운영하는

목란이라는 곳에서 동파육이 굉장히 

맛있다고 들었어요.

그리고 워낙 요리시간이 긴 음식이기에

미리 동파육을 예약하고 가야만

먹을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래도 저는 집에서 비교적 쉽게

동파육을 만들어보고자 해요 ㅎ

동파육은 보통 돼지고기 삼겹살을

이용하지만 오늘은 

돼지고기 특수부위 중의 

하나인 왕덜미살을 이용해볼거에요.

사실 삼겹살을 주로 사용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기름이 많기 때문에 

조리 시에 부드러운 식감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왕덜미살은 약 30%가

기름이기에 이것도 충분히 부드러워질

수 있겠다 싶었고 기름이 삼겹살 기름보다

더 맛있기에 삼겹살을 대체하기에

정말 좋을 것 같단 생각을 했어요.

 

동파육은 중국의 소동파라는 사람이

만든 요리라는 설이 있어요.

돼지고기를 요리하면서

친구랑 놀다가 깜빡하고

너무 오래 조리했는데

부드럽고 맛있어서 실수에 의한

발견이라는 얘기죠.

이 외에는 그 지방의 이름 없는 

요리였는데 소동파라는 사람이 너무 

좋아해서 이름을 따서 동파육이라는

설도 있어요.

뭐가 됐든 동파육은 정말 맛있는

음식입니다 ㅎㅎ

 

자 그럼 이제 만들어볼게요.

-----동파육 재료-----

돼지고기 왕덜미살 750g

파 2 뿌리

마늘

생강가루

팔각

카놀라유

노두유(로추)

설탕 4 테이블스푼

해선간장 100ml

물 1000ml

노주탄(로주단) 2 테이블스푼

치킨파우더 1/3티스푼

감자전분

---------------------------

일단 고기를 삶아주는게

1단계에요.

파, 마늘, 생강을 넣고 삶아주는데

저는 다진마늘을 사용했고요.

생강도 없어서 생강가루를 이용했어요.

 

이렇게 재료들을 물에 다 잠길정도로

넣고 30~40분 끓여주세요.

다 삶아지면 건져서 뜨거울 때

노두유(로추)를 표면에 발라주세요.

이렇게 굴곡진 부분까지 골고루 

발라주세요.

삶는 것에 이어서 2단계는

튀기기에요.

집에서 퐁당 넣고 튀기기 쉽지 않아서

표면만 튀겨주기 위해

저정도만 기름을 넣어줬어요.

기름 겁나게 튀는거 보이시죠?ㅎㅎ

무서우시면 뚜껑으로 막고 튀기세요.

이것도 모든 표면을 골고루 튀겨주기 

위해서 뒤집고 돌리고 하면서

잘 튀겨주세요.

튀기고 빼면 노두유의 색깔이

잘 베어있죠?

정말 먹음직스러운 색깔이에요 ㅎㅎ

자르고 나니 안이 엄청 촉촉하게

잘 익었더라고요 ㅎㅎ

그냥 저대로만 먹어도 맛있을텐데

참았어요.

3단계는 조리기에요.

물 1000ml, 해선간장 100ml,

노두유 1테이블스푼,

노주탄 2테이블스푼,

설탕 4 테이블스푼,

파, 마늘, 생강, 팔각,

슬라이스한 고기를

넣어주고

조려주세요.

저는 여기에 치킨파우더도 살짝 

넣었어요.

혹시 모를 보험을 드는 거죠 ㅋㅋ

이 단계에서 고기에 간이 베고

더욱 더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중요한 과정이에요.

강불에서 끓여주시다가 물이 끓으면

불을 약불로 줄이시고

뚜껑을 덮어서 은은하게 끓여주세요.

1시간 30분정도 끓이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조리고 나면 물이 줄어있죠.

이 국물 정말 끝내주게 맛있어요.

바로 이 국물에 전분물을 섞어서

소스를 만들거에요.

고기는 건져서 접시 위에 올려주시고요.

소스를 드실만큼 덜어서 끓여주세요.

끓을 때 전분물을 넣으면서

빠르게 골고루 섞어주세요.

농도는 원하시는 대로 맞추면돼요.

저는 너무 걸쭉한 것보다

소스를 밥에 비벼먹기 좋은 정도의

점도만 만들어줬어요.

위에 소스를 뿌려주면 동파육 완성입니다.

정말 촉촉해 보이지 않나요?

먹어봤는데 정말 정말 맛있었어요.

삼겹살로 만드는 것보다 맛있더라구요.

너무 맛있어서 앞으로 중국집에서 

동파육을 시켜먹을 일은 없을 것 같네요.

 

정말 손이 많이 가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 요리지만 정성을 들인만큼

진짜 맛있는 음식이 만들어졌어요.

요리에 관심이 있고 

동파육을 TV로 보고 한 번쯤 

먹고싶어하던 분이라면

꼭 한 번 해보세요 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