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뚠뚠이의 일상/내가 만든 요리 이야기

곤드레나물밥 만들기 및 곤드레 효능 알고 드세요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2. 2. 15.

곤드레나물밥 만드는 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나물을 좋아해서 건나물을 많이 사는 편인데요. 그래서 미리 사둔 건곤드레나물로 맛있는 밥을 해 먹었어요. 곤드레는 어떻게 손질을 해야하고 밥을 지을 때 물 양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 궁금하실 텐데 오늘 그 궁금증 해결하고 가세요.

 

 

 

곤드레나물밥 만드는 법

먼저 건곤드레나물을 굉장히 바싹 말라있기 때문에 그냥 물에 불리면 하루가 지나도 제대로 불지가 않아요. 그래서 끓이기도 하고 불리기도 해야 좋은데요.

 

 

저는 중불에서 15~20분 정도 끓인 후에 냄비에 있는 이 상태로 6~8시간 정도 더 불게 두었어요. 다음날 드실거라면 끓인 후에 자고 일어나시는 걸 추천드려요. 그리고 끓인 직후에 젓가락으로 만져보시면 생각보다 질기다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꼭 몇 시간 더 불려야 식감이 좋습니다.

 

참고로, 불린 이후에 삶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몇시간 불리고 삶을 때 이 정도면 먹기 좋겠다 하고 멈추면 됩니다.

 

 

끓인 건곤드레나물은 군내를 제거하기 위해 찬물에 여러 번 헹궈주세요. 그리고 곤드레나물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쌀을 씻은 후에 건곤드레나물을 넣고 밥솥 취사를 하시면 되는데요. 밥 물양은 평소 쌀밥 지을 때보다 10% 정도 적게 넣으시면 됩니다. 나물이 머금고 있는 수분이 꽤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곤드레밥이 정말 맛있게 완성됐어요 ㅎㅎ 일부러 곤드레나물을 많이 넣었거든요 ㅎ

그리고 보통은 양념장을 넣어 비벼먹는데요. 저는 인제 자작나무숲 갔을 때 구매했던 송고버섯을 넣고 두부조림을 했기 때문에 두부조림 양념과 같이 먹으려고 양념장은 따로 만들지 않았어요.

 

송고버섯 인제 자작나무숲 가면 무조건 구매하세요(송고버섯 효능, 먹는 법)

인제 자작나무숲 입구에서 송고버섯을 구매했어요. 봉지에 송고버섯이 많이 들어있는데 한 봉지당 1만 원에 팔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송고버섯 효능, 송고버섯 먹는 법 등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

gordonoliver.tistory.com

 

곤드레나물 효능

  • 눈 건강 :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눈 건강에 좋습니다.
  • 지혈 및 혈관질환예방 : 시티그마스테롤, 비타민A, B, D 등 덕분에 나쁜 콜레스테롤 감소 및 혈액순환에 도움됩니다.
  • 항암효과 : 베타카로틴 덕분에 활성산소 제거 및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 당뇨 예방 : 펙토리나린 성분 덕분에 인슐린 호르몬 분비 촉진으로 혈당 유지에 큰 도움을 줍니다.
  • 장 건강 및 변비 예방 : 섬유질이 많아 숙변 제거 및 변비 예방 효과가 있어요.
  • 다이어트 : 낮은 칼로리와 식이섬유소가 많아 다이어트 효과가 있어요.

곤드레밥 짓는 방법과 곤드레나물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월대보름인데 맛있고 건강한 음식 많이 만들어 드시고 좋은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하트 모양 공감 버튼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 하셔도 누르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