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리뷰노트/여러가지 식품리뷰

홍영의붉은대게어간장, 어간장 사용법(feat. 소고기미역국, 간장계란밥)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1. 1. 4.

안녕하세요?

오늘은 홍영의붉은대게어간장이라는 어간장 제품을 리뷰할거에요.

제가 이제껏 많은 종류의 간장들을 사용해왔지만 어간장을 사용해보는 건 처음이에요.

제가 예전에 sns에 요리사진을 많이 올렸었는데 그걸 기억하는 아는 동생이 선물해줬어요ㅎ

진간장, 국간장, 쯔유를 평소에 많이 사용하고요. 다시마간장은 예전에 1+1 행사하길래 사봤는데 별다른 특이점이 없어서 잘 안 사용하고 있어요. +1으로 갖게 된 건 바로 누구 줘버렸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가 제일 많이 사용하는 건 쯔유인데요. 코스트코에서 구매할 수 있는 미즈칸 쯔유(1.8 L)에요. 가다랑어포를 우려낸 간장이어서 그런지 맛이 좋더라고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홍영의붉은대게어간장은 완전 마음에 들었어요.

 

 

홍영의붉은대게어간장은 500ml만 판매하는 것 같아요.

붉은대게추출액 50%, 양조간장 30%라는데 많이 놀랐어요.

붉은대게추출액이 50%면 붉은대게어간장이 아니라 간장맛붉은대게추출물아닌가요?ㅋㅋㅋㅋㅋ

 

 

이 어간장을 개발한 홍영의란 분은 2000년부터 2002년도에 영덕대게요리대회 수상자래요.

제가 좀 짓궂어서 단순히 수상자만 쓰여있는 걸 보고 참가상이나 장려상을 받은 건 아닌지 검색을 좀 해봤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최우수상이네요.

의심해서 죄송합니다.

 

 

병 뒷면에는 요리활용 tip이 나와있는데요. 미역국, 순두부지개, 시금치무침을 해먹으면 좋다고 되어있어요.

 

 

붉은대게추출액 50%와 양조간장 30%에 뒤를 이어 양파, 건멸치, 대파, 무말랭이, 건다시마, 건표고버섯, 주정, 검은콩, 마늘, 고추씨, 생강, 흑후추, 자몽종자추출물, 참당귀, 감초가 들어가있어요.

맛에 좋을 것 같은 건 다 넣은 것 같아요 ㅋㅋ

안 맛있을 수가 없을 것 같아서 개봉하기 전부터 설렜어요.

 

 

먼저 간장계란밥을 해봤습니다.

즉석밥(오뚜기밥)에 계란후라이 2개, 홍영의붉은대게어간장, 참기름 끝

간장계란밥은 간편하면서도 맛있어서 가끔씩 해먹어요.

 

 

마구마구 비벼준 다음에 먹어봤습니다.

당연히 맛있었지만 어간장의 특별함은 간장계란밥에서 느끼기 힘들었어요.

참기름의 강한 향과 계란 노른자 맛이 세서 그런 것 같아요.

그래서 병 뒷면 요리활용 tip에서도 나와있던 메뉴인 미역국을 만들어봐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냉동실에 얼려뒀던 소고기가 있고 마켓컬리에서 구매한 기장미역이 있어서 딱이다 싶었죠 ㅎ

 

 

참기름을 좀 두르고 해동된 소고기를 넣어 볶아줍니다. 이때 소금도 조금 넣었는데 나중에 어간장을 넣을거라 엄청 조금 넣었어요.

 

 

물을 넣고 기장미역을 넣어주고 홍영의붉은대게어간장은 넣었습니다. 집에 마늘이 없어서 마늘가루로 대체해서 넣어줬어요.

 

 

홍영의붉은대게어간장을 넣은 소고기미역국 완성~

 

 

미역과 소고기를 함께 먹어줬어요. 진짜 맛있었습니다.

들어간 재료라고는 참기름, 소고기, 소금, 물, 미역, 마늘가루, 홍영의붉은대게어간장으로 총 7가지인데요.

식당에서 파는 것보다 훨씬 맛있었어요ㅋㅋㅋㅋ기본으로 미역국 주는 식당치고 맛있게 만든 식당이 정말 몇군데 없잖아요.

 

 

국물에는 참기름이 둥둥 떠다니고 어간장으로 인해 색이 진해졌어요.

국물맛만 따로 봤는데 감동이었습니다. 너무 맛있었어요. 사실 소고기가 많이 들어간 미역국이라서 맛이 없을 수가 없다는 걸 알지만 미역국을 맛있게 해준 재료가 소고기인지 어간장인지 처음에는 헷갈렸거든요. 그런데 국물만 맛을 보니 어간장이 1등공신이란 걸 알게 됐어요. 국물맛을 본 뒤로는 오히려 소고기맛이 덜 진한 게 의문일 정도였습니다ㅋㅋㅋㅋㅋ

동생 덕분에 좋은 어간장 하나 알게 돼서 기분이 너무 좋네요.

홍영의붉은대게어간장은 국 요리에 넣으면 활용도가 높은 것 같고요. 요리활용 tip에 나온 시금치무침은 안해봐서 이 어간장이 얼마나 좋은 역할을 해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나중에 홍영의붉은대게어간장으로 나물무침을 하거나 다른 요리를 했을 때 어간장 사용으로 인한 특별함이 느껴지는 요리가 있다면 또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홍영의 간장 종류는 이것 말고도 홍영의붉은대게백간장, 홍영의버섯맛간장, 홍영의홍게진간장도 있어요. 선물받은 게 맛있어서 홍영의붉은대게백간장을 사봤는데 백간장 사용 후기도 사용법과 같이 나중에 포스팅해볼게요. 백간장은 중기부 선정 우수 국가대표 중소기업 브랜드 '브랜드K'에 선정된 제품이라네요.

홍영의붉은대게백간장은 붉은대게추출액이 70%, 홍영의버섯맛간장은 표고버섯추출액이 50%, 홍영의홍게진간장은 붉은대게추출액이 60%로 내용물 함량이 너무 마음에 드네요 ㅎ

 

참고로, 요즘에 파는 제품 중에는 '붉은'이란 단어가 생략돼서 나오는 것 같아요. 그래도 붉은대게는 맞습니다.

그리고 또 수상내역이 2007 국제서울요리대회 금상수상도 있어요. 2007년에 상받은 게 갑자기 생각난건지 수상내역에 한 줄 추가시켰더라고요 ㅋㅋㅋㅋ

 

한줄평 : 국물 요리에 사용하기 적합한 정말 맛있는 어간장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