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개인형이동장치 및 전동킥보드 범칙금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2. 6. 21.

개인형 이동장치, 대표적으로 전동 킥보드가 요즘 말이 많죠? 전동킥보드 교통법규 위반 행위와 범칙금 관련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전동킥보드 범칙금

전동킥보드도 편리한 이동 수단인 만큼 그에 따른 책임도 부여되는데요. 요즘 이런 책임과 교통 법규들이 상당히 많이 위반되고 있음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교통법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이를 위반했을 시에는 얼마만큼의 범칙금이 부과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①무면허 또는 음주 운행일 경우

범칙금이 10만원입니다. 원동기장치자전거 이상의 면허가 필요한데요. 만 16세 이상이면 취득이 가능한 면허입니다. 면허도 꼭 필요하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음주 운행을 한 후 적발 시 음주 측정에 불응하면 13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②안전모 미착용

범칙금이 2만원입니다. 

③인도주행

범칙금이 3만원입니다. 인도주행이 안 되는 것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전동킥보드는 자전거 도로 통행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④2인 이상 탑승

범칙금이 4만원입니다. 

⑤만 13세 미만 어린이 이용 시 보호자 처벌

범칙금이 10만원입니다.

범칙금 부과되었을 경우

전동킥보드는 자동차와 달리 누군가 블랙박스 영상으로 신고를 하는 것도 아니고 CCTV 단속을 하는 것도 아닙니다. 주행 중에 재수 좋게 경찰관을 만나 금융 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범칙금의 경우 언제까지 내야 한다는 기간도 정해지고 정해진 기간에 납부하지 않으면 즉결심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번거로운 일을 만들지 않으려면 범칙금도 기간 내에 납부해야겠습니다.

 

전동킥보드 음주운전 목격 사례

예전에 어떤 아저씨가 음주 상태에서 전동킥보드를 운전하고 가다가 크게 다치는 것을 목격한 적이 있습니다. 자전거 도로에서 정상 주행 중이었는데 갑자기 비틀대다가 자빠지더니 못 일어나더라고요. 괜찮으신지 여쭤보고 일으켜 세우려고 하니 다리에 힘이 풀려서 못 일어나셨습니다. 

바로 119에 전화를 해서 응급치료를 받게 했는데요. 결국에는 코뼈가 부러졌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119 대원이 오기 전에 제가 아저씨의 핸드폰을 이용해서 와이프 되시는 분께 전화로 말씀드렸는데 통화내용이 가관이었습니다.

와이프 : 아니 그러니까 왜 술을 마시고 킥보드를 타냐고 알아서 병원 치료받고 와.

아저씨 : 그런 식으로 말하지 마!!!!!!!!

이하 생략......

 

음주 운전은 자동차나 전동 킥보드나 정말 너무나도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교통 법규 중에서도 음주 운전만큼은 절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