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FBS출금, FBS입금 뭔지 몰라서 놀라셨나요?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2. 1. 11.

FBS출금이란?

FBS출금에 대해 들어보셨거나 경험해보신 분들 있으신가요? 요즘 현금이 아닌 온라인 결제가 많아진 세상이죠. 게다가 카드로 현장결제를 하든 온라인으로 카드결제를 하든 통장 거래 내역을 매번 확인하지는 않다보니 가끔 보면 알 수 없는 내역들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거래내역에 정확한 결제 내역이 떠있으면 바로 기억이 나겠지만 'FBS출금'같이 단번에 알 수 없는 결제 내역이 있다면 누구라도 당황스러울 겁니다.

 

 

FBS란 Firm Banking System의 줄임말이에요. 간단히 펌뱅킹이라고도 부릅니다. 펌뱅킹은 단순히 기업과 금융기관의 금융서비스에요. 기업체의 호스트 컴퓨터와 금융기관의 VAN 통신망을 통해서 기업과 은행간에 거래를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시스템이죠. 사람 개개인이 하는 인터넷뱅킹의 기업버전이라고 보시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기업과 은행간의 온라인 거래가 왜 저같은 개개인의 입출금거래 내역에 기록되는 걸까요? 바로 신용카드 선결제, 통신요금결제, 휴대폰 소액결제 등이 FBS출금 방식으로 거래 표시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매달 자동 결제가 걸려있는 것들에서 주로 이런 FBS 출금 거래 표시를 볼 수 있고요. 

 

FBS출금이 보통은 자동이체에 많지만 카카오페이나 토스 등의 간편 결제를 통해 거래된 내역에도 해당되니 한번씩 확인해보실 필요는 있을 것 같아요.

 

 

저는 카카오페이나 쿠팡이 펌뱅킹으로 찍히더라고요. 참고로 배달의 민족 어플로 배달음식 결제하시면 FBS출금으로 기록됩니다. 

 

FBS 입금이란?

FBS 입금은 FBS 출금의 반대경우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위와 같이 통신요금, 카카오페이 등 제가 지불해야하는 경우에 FBS 출금이라고 찍히는데요. 이와달리 제가 돈을 다시 받아야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죠?

 

 

저는 제가 쓰는 우리카드에서 우리체크캐시백이 F/B로 찍히더라고요. 이게 FBS 입금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FBS는 기업체가 자원관리 효율성 극대화 차원에서 이용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기업과 은행간의 상호 연계된 문제이지 개인이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에요. 개인은 카드 선결제, 통신요금 결제 등의 지불 수단을 결정만 하면 되는 것이죠.

다들 입금은 크게 신경쓰지 않으실텐데 FBS출금이라고 하고 내역없이 빠져나가는 돈에 대해 보이스피싱은 아닐까? 하고 놀라신 분도 있으셨을 것 같아요. 보통은 자동이체걸어놓은 내역이기 때문에 놀라지 않으셔도 되고요. 정말 이게 무슨 내역으로 빠져나간건지 모르겠다 싶으신 분들은 자세한 결제내역을 알아보실 필요는 있어보입니다.

하트모양 공감버튼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 하셔도 누르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