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탄탄여지도, 고급휘발유 옥탄가에 대해 알고계신가요?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2. 1. 10.

 

탄탄여지도

탄탄여지도는 각 주유소 별로 옥탄가와 세탄가를 알 수 있는 어플입니다. 옥탄가와 세탄가에 대해 처음 들어보시는 분도 계실텐데요. 

휘발유(가솔린)의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척도가 '옥탄가'이고, 디젤(경유)의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척도가 '세탄가'입니다. 

 

품질에 대해 많이 신경을 안 쓰시는 분들은 저처럼 그냥 주변에서 가장 저렴한 주유소만 주로 찾으실 것 같은데요. 고급차량 차주분들은 옥탄가, 세탄가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옥탄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가솔린이 연소할 때 이상폭발을 일으키지 않을 정도의 수치를 나타내는 것인데요. 휘발유가 낮은 온도에서 착화 가능하기 때문에 옥탄가는 중요합니다. 옥탄가가 낮으면 이상폭발을 일으키는 불완전연소를 즉, 노킹현상(knocking)이 일어나기 쉬워요. 노킹현상은 에너지 효율을 떨어뜨리고 자주 발생하게 되면 엔진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되는만큼 안티노트성(anti-knock)을 수치화한 옥탄가가 높은 휘발유를 주유하는 것이 안전해요. 

 

또, 세탄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을 하자면 디젤엔진의 경우에도 압축 공기에 분사한 경유의 착화가 지연되면 실린더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압축 공기에 경유 분사 시 연소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노킹현상이 발생해 엔진 성능 저하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즉, 세탄가는 이러한 경유의 착화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됩니다. 옥탄가와 마찬가지로 세탄가도 지수가 높으수록 착화 지연을 방지할 수 있어 좋은 경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고급 휘발유는 있고 왜 고급 경유는 없는가?

고급 경유도 원래 있었지만 없어졌어요. 디젤차를 타는 경우는 높은 연비와 값싼 경유 때문이겠죠?

디제차량의 차주들이 승차감 안정성보다는 주유 가격을 우선시해서 고급 경유 수요가 많지 않았고 주유소에서는 고급경유 저장탱크가 별도로 있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 없어지게 된 것입니다. 

 

탄탄여지도 앱 사용법 및 특징

탄탄여지도는 전국 주유소별로 옥탄가, 세탄가를 알려주기 때문에 고급 휘발유 중에서도 옥탄가가 높은 고급휘발유를 가진 주유소를 골라서 주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 고급휘발유 기준이 RON94이상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이왕이면 RON95, RON96 등 더 높은 옥탄가의 고급휘발유를 넣을 수 있어요. 또한, 고급 경유가 없는 만큼 세탄가가 비교적 높은 경유를 저장하고 있는 주유소를 찾아서 주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이죠.

 

 

처음 탄탄여지도 어플로 들어가면 유종, 거리, 정렬방식에 대해 설정을 할 수가 있어요. 예를 들어 고급휘발유를 넣는 차주 분이시라면 고급 휘발유 선택, 원하는 반경 선택, 옥탄가 높은 순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대로, 저처럼 보통 휘발유를 주유하고 그냥 기름값이 저렴한 주유소만 찾는 사람들은 보통 휘발유 선택, 원하는 반경 선택, 가격 낮은 순 선택하여 주유소를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고급 휘발유, 옥탄가 높은 순으로 검색해봤더니 옥탄가가 대략 97짜리 주유소도 보이네요. 아마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보통 94, 95 정도가 많습니다.

 

 

이렇게 상세 검색설정도 가능하니 탄탄여지도를 사용하실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참고로, 높은 옥탄가와 높은 세탄가는 단순히 차량 엔진 수명과 안정성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에요. 실제로 높은 옥탄가, 세탄가를 가진 오일을 주유한 뒤 주행했더니 미세하게 차체 진동도 덜하고 승차감이 좋아졌다는 후기도 많더라고요. 저는 가솔린엔진 차주인데 고급차가 아니라 고급 휘발유를 넣어본 적은 없지만 엔진오일, 미션오일을 교체하고 나면 승차감이 확실히 좋아지는 걸 느껴본 적이 있어요. 그래서 이런 후기들이 더 와닿는 것 같습니다.

 

매일 같이 확인해야하는 값이 아니기 때문에 집 주변에 가장 높은 옥탄가의 주유소를 미리 알아두시면 좋고요. 집 주변 주유소 별로 보통휘발유 가장 낮은순, 고급휘발유 가장 낮은 순 등의 정렬도 할 수 있기 때문에 보통휘발유를 주유하시는 분들에게도 좀 더 저렴하게 주유하기 위해 필요한 어플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하트모양 공감버튼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 하셔도 누르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