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뚠뚠이의 일상/솔직한 맛집 탐방 이야기

큐넷 정보처리기사 2차 실기 접수 후기(요령 및 꿀팁)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2. 6. 20.

큐넷 정보처리기사 등 정기시험 접수 요령 및 꿀팁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큐넷에서 정기 시험 접수를 한다면 긴장을 좀 해야 하는데요. 빠르게 신청하지 않으면 원하는 가까운 시험장을 놓칠 확률이 높습니다.

 

 

큐넷 정보처리기사 실기 접수

저는 정보처리기사 2차 필기에 합격해서 2차 실기를 접수하는데 6월 20일 오전 10시부터 시험 접수 시작이라 미리 로그인을 하고 기다리고 있었어요.

 

 

맨 처음에 큐넷에 들어가면 다양한 시험들에 대해 시험 접수 중이거나 사전 입력 기간일 때만 위와 같이 뜨는데요. 먼저 로그인을 해두어야 조금이라도 시간을 벌기 때문에 제일 오른쪽에 있는 'Q-NET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눌러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그리고 로그인을 한 뒤 기다리다가 시험 접수 시작 시간인 10시가 되면 실기시험 원서접수 바로가기를 눌러 접수를 진행해주면 되는데요. 

 

사전 입력을 미리 해두신 분이라면 '기사 실기시험 원서접수 바로가기'를 누르는 것이 아니라 마이페이지에 가서 '시험장 선택 및 결제하기'를 눌러주셔야 합니다. 사전 입력을 하신 분이 원서접수를 처음부터 시작하면 이미 입력되었다고 뜨면서 결국 마이페이지로 가게 합니다. 저는 사전 입력을 해두었음에도 시험 신청이 처음이기 때문에 여기서 괜히 시간을 소비했네요. 

 

'시험장 선택 및 결제하기'에서 시작을 하면 앞에 몇 단계는 이미 사전입력 덕분에 진행되어있는데요. 여기서 지역 설정을 해준 후에 조회를 누르면 그 지역 내에 있는 시험장이 뜨게 됩니다. 저는 가장 가깝고 주차도 가능한 곳을 미리 알아두어서 바로 선택을 해준 후에 결제하기로 넘어갔어요. 결제를 할 때는 '정상처리 실패'라는 에러 메시지와 함께 갑자기 큐넷 홈페이지로 넘어가서 결국 다시 진행해야 했는데요. 그래도 다행히 원하는 시험장을 고를 수 있었습니다. 

 

큐넷 홈페이지가 서버가 불안정해서 시험 접수처럼 사람들이 많이 몰릴 때는 엄청 느려지고 중간에 다운되고 그러더라고요. 

 

필기시험이든 실기시험이든 원하는 시험장에서 시험을 치르고 싶으신 분들은 손빠르게 움직여야 할 것 같네요.

큐넷 정기 시험(정보처리기사 등) 접수 요령 및 꿀팁

1. 사전 입력 기간에 사전 입력을 해둔다.

2. 큐넷 홈페이지에 미리 로그인을 해둔다(접수 시작 10분 전에 로그인을 하는데 6분 소요됨)

3. 마이페이지의 '원서접수 신청'에 들어간다.

4. 접수 시작 시간에 새로고침을 하면 그 전까지 안 보이던 해당 시험에 대한 '접수하기'가 생기는데 이걸 클릭

5. 사전 입력이 되어있는 상태이므로 '시험장 선택 및 결제하기' 클릭

6. 지역 설정에서 도 단위(예: 경기도)만 선택한 뒤 조회를 클릭(시 단위는 콤보 박스에 선택지가 어차피 없음)

7. 원하는 시험장 선택 후 '결제하기'

 

참고로, 결제하기 방법은 신용카드, 실시간계좌이체, 무통장입금이 있는데 무통장입금을 하더라도 입금하는 순간 바로 입금 확인이 되고 접수 완료가 되므로 어떤 결제 방법이든 빠르고 편하게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큐넷 서버가 불안정하고 중간에 '정상처리 실패'가 뜨면서 새로 진행하느라 결국 18분 만에 실기 시험 접수를 완료했는데요. 다행히 원하는 시험장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시험 접수 중 진행 속도가 너무 느리거나 중간에 에러 난다고 해서 너무 당황하지 마시고 다른 사람들도 에러 났겠지 하면서 조금만 긴장한 상태로 접수하면 될 것 같습니다 ㅎ

 

큐넷으로 시험 접수 한 번도 안 해보신 분들은 분명 꿀팁이 될거라 생각해서 접수 요령에 대해 적어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