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제주도 사투리 능력고사 링크, 정답 및 해설(역대급으로 어렵네요)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2. 4. 12.

제주도 사투리 능력고사가 나왔네요. 제가 지난번에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사투리 능력고사를 본 뒤 정답 및 해설을 올린 적이 있었는데요. 드디어 제주도 버전이 나왔어요. 나온지 좀 됐는데 제가 이제서야 알았네요.

 

 

제주도 사투리 능력고사 링크

제주도 사투리 능력고사 링크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는 3등급, 전라도 사투리 능력고사는 2등급, 충청도 사투리 능력고사는 3등급을 받았었는데요. 제주도 사투리 능력고사는 저한테 정말 어려웠어요. 섬나라 사투리라 답에 대한 느낌조차 안 오는 문제들이 많네요 ㅋㅋ

재미로 한 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주도 사투리 능력고사 정답 및 해설

 

1. 정답은 ⑤입니다.

 

저는 ①과 ⑤ 중에 고민을 많이 했는데요. 결국은 ⑤으로 정답을 맞췄습니다. '촘말로'는 '정말로'라는 뜻입니다.

 

 

2. 정답은 ④입니다.

 

④를 제외한 보기들은 옳은 뜻입니다. ④의 '맨도롱 했구과?'는 '따뜻했어요?'라는 뜻입니다. 맨도롱은 자주 쓰이는 말이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맨도롱이 '따뜻'을 의미합니다.

 

 

3. 정답은 ⑤입니다.

저는 '벨롱벨롱'의 어감이 왠지 '대롱대롱'같아서 ①를 골랐다가 틀렸는데요. '벨롱벨롱'은 '반짝반짝'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4. 정답은 ④입니다.

 

저는 '물애기'가 왠지 물고기 같아서 ①을 골랐다가 또 틀렸습니다 ㅋㅋㅋㅋㅋㅋ

갓난아기, 젖먹이를 의미한다고 해요.

 

 

5. 정답은 ④입니다.

 

영철 : 정자님, 이쪽으로 가까이 와봐.

정자 : 왜?!

영철 : 조금이라도 같이 있고 싶어서

정자 : 그렇게 하지 마세요. 남들이 웃습니다.

 

 

6. 정답은 ③입니다.

 

"무신거랜 고람 신지 몰르쿠게?"는 "뭐라고 말하는지 모르겠지요?"입니다.

 

 

7. 정답은 ④입니다.

 

"강 옵서"는 "그냥 오세요"가 아닌 "갔다 오세요"라는 제주도 방언입니다.

 

 

8. 정답은 ④입니다.

 

올바른 말은 ④처럼 "얼굴이 좋아 보이네요"입니다.

 

 

9. 정답은 ③입니다.

 

저는 ②인 줄 알고 골랐는데 틀렸습니다. ③처럼 "어서 와서 먹으세요"라는 뜻이에요.

사실 생각해보면 "혼저옵서예"가 "어서오세요"라는 뜻이니 '혼저'를 '어서'로 해석하면 되는 거였네요 ㅋㅋ

 

 

10. 정답은 ①입니다.

 

사실 저는 노래를 잘 몰라서 감으로 문제를 풀었는데요. 첫 문장에서 "피어낭~"을 보고 왠지 사랑 노래 같아서 ①을 골랐어요 ㅎㅎ

 

오 오 그대 마음을 심으면 뭐든 피어나

팥도 나고 콩도 날텐데

모조리 싹 다 갈아 엎어주세요~

머리부터 발끝까지

 

라고 가사를 해석하면 됩니다.

 

 

11. 정답은 ①입니다.

 

이건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찍어서 운 좋게 맞춘 문제였습니다.

 

영호 : 소라가 왜 영 안 보이지.

영숙 : 걱정하지 마세요.

영호 : 꾸물대지 말고 저기 가서 게 잡자.

영숙 : 그렇게 하세요.

 

라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12. 정답은 ④입니다.

 

저는 손톱깎이를 제주도 사투리로 표현하지 않은 것 같아 그냥 ④를 골랐다가 맞췄는데요. 여기서 집중해야 할 부분은 '빼다지'였습니다. '빼다지'는 경상도 사투리로 '서랍'을 의미합니다.

 

①의 '송키'는 '푸성귀'를 뜻합니다.

②의 '조깽이'는 '겨드랑이'를 뜻합니다.

③의 '둠비'는 '두부'를 뜻합니다. 

 

이 3가지는 모두 제주도 방언입니다.

 

 

13. 정답은 ③입니다.

 

저는 ②를 골랐다가 틀렸는데요.

③처럼 "아이고, 다 더러워졌다"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14. 정답은 ③입니다.

 

여기서 육지 사람한테는 충격적인 사실이 있는데요. '감저'는 제주 방언으로 감자가 아닌 고구마를 뜻합니다. 완전 속았어요 ㅎ

 

영수 : 이리 와서 고구마 먹어라.

광수 : 나는 고구마보단 감자가 더 좋아요.

라고 해석할 수 있겠네요. 다라서 '지실'이 제주 방언으로 '감자'를 의미합니다.

 

 

15. 정답은 ②입니다.

 

"폭삭 속았수다."는 놀랍게도 "수고하셨습니다."라는 뜻입니다.

 

이번 제주도 사투리 능력고사는 정말 어려웠어요. 15문제 중에 7개나 틀렸습니다. 결국 6등급이 나왔네요.

 

 

다들 재미로 풀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나중에 다른 사투리 능력고사가 나오면 또 정답 및 해설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제주도 사투리 능력고사 정답 및 해설이었습니다.

 

하트 모양 공감 버튼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 하셔도 누르실 수 있어요^^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 링크, 정답 및 해설(저는 3등급......)

경상도 사투리 능력고사라는 것을 들어보신 적 있나요? 재미로 해볼 수 있는 테스트인데요. 경상도에서 태어나서 쭉~살아온 네이티브도 자칫 실수하면 1등급 맞기 힘들다더라고요ㅋㅋㅋㅋ 저는

gordonoliver.tistory.com

 

 

전라도 사투리 능력고사 링크, 정답과 해설(2등급 후기)

전라도 사투리 능력고사라는 재밌는 테스트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전라도 사투리 능력고사의 정답과 해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질 거예요. 총 15문항인데 저는 운 좋게 2등급을 맞았

gordonoliver.tistory.com

 

 

충청도 사투리 능력고사 링크, 정답 및 해설(+출제 오류 발견)

오늘은 충청도 사투리 능력고사 링크 정보와 정답 및 해설에 대해 포스팅해 볼 건데요. 충청도 사투리 능력고사라는 테스트를 해보신 분들 계시나요? 경상도, 전라도 사투리 능력고사뿐만 아니

gordonoliv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