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뚠뚠이의 일상/내가 만든 요리 이야기

키토제닉 다이어트빵/아몬드가루스콘 만들기_살빠지는 키토 베이킹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1. 2. 27.

안녕하세요?

오늘은 밀가루가 아닌 아몬드가루를 사용해서 만든 키토제닉 다이어트음식인 아몬드가루스콘을 만들어봤습니다. 박력분을 이용해서 만드는 플레인스콘은 많이 만들어 먹어봤고 생크림도 사용하는 시오코나스콘도 만들어 먹어봤는데 아몬드가루스콘은 처음 만들어봤어요. 살빠지는 스콘이라고도 하더라군요 ㅎㅎㅎㅎ 저탄수화물(저탄고지) 음식이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밀가루(박력분) 대신 아몬드가루를 이용합니다.

 

사용되는 재료들

상온에 꺼내둔 무염버터 50g, 아몬드가루 240g, 달걀 1~2개, 생크림 50~80g, 베이킹파우더 7g, 소금 1g, 설탕대체제 10g

일단 아몬드가루 240g(풀그린 아몬드가루 사용)을 준비해줍니다. 체를 쳐도 되는데 그냥 안 쳤어요. 음식 약간 제멋대로 하는 편입니다ㅋㅋㅋㅋ

베이킹파우더 7g, 소금 1g, 설탕대체제(저는 스테비아를 사용했는데 에리스리톨 사용하셔도 돼요.) 10g을 넣어줬는데요. 베이킹파우더는 양을 잘 조절하셔야돼요. 계산상으로 대략 8g 이상을 넣어줘도 될 것같은데 예전에 전자저울 사용 안할 때 잘못 넣었다가 망친적이 있어요. 베이킹파우더를 많이 넣으면 암모니아 냄새가 많이 나서 찌린내 스콘을 경험하실 수 있어요ㅎㅎ

달걀 1개를 포크를 이용해서 막 풀어준 뒤(달걀 2개 사용해도 됩니다.) 생크림을 80g 넣어줬어요. 원래 50g정도면 충분한데 제가 이날 리코타치즈샐러드를 만드느라 리코타치즈 만들 때 대략 400g정도 사용했거든요. 100g정도가 남아서 좀 많이 넣어준거에요.

준비된 가루에 달걀+생크림 섞은 것을 넣어준 뒤 대충 대충 뒤적거리면서 날가루가 안 보일 때까지 휘저어주세요.

이렇게 대충 날가루가 안 보인다싶으면 

무염버터 50g을 상온에 꺼내뒀다가 잘 뭉개지게끔 준비한 뒤 넣으면 되는데요. 겨울이라 상온에 꺼내놔도 빨리 안 녹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가장자리만 녹았다 싶을 때 넣었어요. 플레인스콘을 만들 때는 버터가 절대 녹으면 안되지만 아몬드가루스콘은 상관없어요 ㅎ 그래서 더더욱 만들기가 쉽습니다. 플레인스콘은 반죽하면서 녹는 것까지 고려해서 반죽을 3분 안에 끝내야 하거든요ㅋㅋㅋㅋㅠ

버터가 적나라하게 보이지만 저부분을 먹으면 더 맛있겠거니하고 팔이 아프니 그냥 멈춰줍니다.ㅋㅋㅋㅋㅋㅋ

한손에 비닐장갑을 끼고 반죽을 적당히 해줘서 이렇게 동그랗게 모양을 잡아주면 되는데요. 버터가 계속 눈에 들어와서 신경이 쓰이긴 하지만 또 다시 저 부분 먹으면 특히 맛있겠군~하면서 그냥 못본 걸로 하고 넘겨버리면 됩니다.

랩으로 감싸거나 비닐봉지에 넣고 냉장고에서 최소 2시간 정도 휴지시켜주면 되는데요. 이따가 밀대로 살짝 밀어서 두께를 잡아줄거라서 비닐봉지 가운데 위치하게 둡니다.

휴지가 끝난 후 밀대로 밀어서 대충 1.5cm 두께를 잡아준뒤 비닐봉지 양 옆을 갈라서 펼쳐주고

칼로 8등분을 해주면 거의 준비 끝

170℃로 오븐을 충분히 예열해준 뒤(30분간 예열했어요.) 종이호일 위에 반죽을 올려줍니다. 저 위에 달걀물을 발라도 되는데 저는 귀찮아서 안 했어요.

측면에 버터가 보이니까 자꾸 신경쓰이지만 저 부분이 특히 맛있을 거에요ㅋㅋㅋㅋㅋㅋㅋ 아 근데 진짜 굽기 전부터 너무 맛있어 보여요 ㅎ

170℃, 25분동안 구워주면 완성

옆면을 봐도 잘 갈라지고 잘 부풀어오른게 처음이지만 잘 만들어낸듯 합니다.

스콘먹기 10초전

근접샷

반을 갈라보니 밀가루(박력분)를 이용한 플레인스콘과 별로 다를게 없는 비주얼이에요. 만들기 전에는 아무래도 밀가루 대신 아몬드가루라는 대체품을 사용한거고 저탄수화물이라서 맛이 있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키토제닉 베이킹은 처음 해보기도 했고 먹어본 적도 없었거든요. 그런데 너무 맛있었습니다ㅎㅎㅎ 저의 개인적인 입맛으로는 일반 플레인스콘과 아몬드가루스콘을 비교했을 때 꼭 뭐가 더 맛있다라고 단정지을 수 없고 서로 다른 매력이 있지만 결국 둘다 맛있다는 생각입니다. 

과연 맛이 있을까 싶어서 오랫동안 만들기를 미뤄온 아몬드가루스콘. 왜 이제까지 미뤄왔나 싶네요ㅋㅋㅋㅋㅋㅋㅋ오븐없이 에어프라이어에서도 스콘을 만들던데요.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 있으신 분들 아몬드가루스콘 한번 만들어보시는게 어떤가요? 재료만 있으면 만드는 건 너무 쉬워서 초보분들도 잘 만드실 것 같아요.

 

한줄평 : 저탄수화물인 키토베이킹 빵이지만 정말 너무 맛있는 다이어트 스콘입니다.

하트모양 공감버튼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 하셔도 누르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