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스쿨존 30키로 속도위반 등 자동차 과태료 금액 최신정보(2022년)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2. 3. 14.

30키로 속도위반 등 자동차 과태료 금액 정보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일반도로, 어린이 보호구역 등으로 나눠 속도위반, 신호위반, 주정차 위반 과태료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위반행위 및 과태료 금액

자동차 위반행위에 따른 과태료 금액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2022년 최신정보)

참고로

'승합자동차 등' : 승합자동차, 4톤 초과 화물자동차, 특수자동차 및 건설기계

'승용자동차 등' : 승용자동차, 4톤 이하 화물자동차

'이륜자동차 등' : 이륜자동차, 원동기장치 자전거

를 의미합니다.

 

스쿨존(어린이 보호구역)과 같은 30km/h 속도 제한인 곳에서는 표에서 노란색으로 표시했듯이 일반도로에 비해 적게는 2만 원, 많게는 6만 원까지 더 내게 됩니다.

 

승합자동차, 승용자동차로 보통 30km/h 속도 제한구역에서 과속을 하게 되면 20km/h 이하로 속도위반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 같은데요. 과태료 7만 원에 해당하게 됩니다. 참고로, 이 경우에 경찰에게 단속을 당해 과태료가 아닌 범칙금을 부여받게 된다면 벌점까지 15점 받게 됩니다.

혹시나 모를 벌점에 대해 미리 상점을 받아놓고 싶으신 분들은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를 활용하세요.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무조건 하셔야 이득입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라고 들어보셨나요? 간단히 말하면 운전 벌점을 공짜로 없애주는 마일리지입니다. 운전면허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만 하면 가능한데요. 정말로 손해볼 게 없으니

gordonoliver.tistory.com

 

운전 시 생길 수 있는 벌점을 신청만으로 상점을 받아 공짜로 없앨 수 있는 제도입니다. 신청 안 하신 분이 아직도 계시다면 무조건 신청해놓고 봐도 손해가 없는 제도입니다.

 

속도위반 등으로 과태료를 납부해야 되는 상황이 오신다면 집으로 '위반사실 통지 및 과태료 부과 사전통지서'가 날아옵니다. '의견제출 및 납부기한' 내에 과태료를 납부하시게 된다면 사전납부기한으로 되어 20% 감경됩니다. 즉, 7만 원짜리 과태료 부과 시 56,000원만 내면 되는 것이죠.

 

 

자동차 과태료 조회

위에서 위반사항이 있을 시에는 집으로 '위반사실 통지 및 과태료 부과 사전통지서'가 날아온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이게 집으로 도착하기 전부터 위반을 하셨는지 안 하셨는지 궁금할 때가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약 한 달이 지나서도 과태료 통지서가 안 날아오면 그제야 "아~그때 위반 안 걸렸나 보다"하실 수도 있는데요. 자동차 과태료를 당장 조회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동차과태료조회는 경찰청 교통민원24에서 확인

자동차과태료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교통 법규 위반 스미싱 문자'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이런 문자에 당하지 않으려면 자동차 과태료 조회를 바로 할

gordonoliver.tistory.com

그때는 위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교통민원 24에서 과태료를 바로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위반행위에 따른 과태료 금액과 더불어 착한운전 마일리지, 자동차 과태료 조회 방법 등에 대해서도 말씀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하트 모양 공감 버튼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 하셔도 누르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