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우체국 준등기 조회 방법과 보내는법, 요금 등 상세 정보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2. 2. 15.

우체국 준등기 조회 방법과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법 등 다양한 정보를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준등기가 등기에 비해 간편하고 요금도 저렴해서 많이들 사용하시는데요. 혹시 이용을 안 해보신 분들이라도 분명히 도움이 되실 겁니다.

 

 

우체국 준등기란 무엇일까요?

우체국 준등기는 일반 우편과 등기의 중간쯤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그 이유가 접수 및 배달 시에는 등기처럼 이행하지만 수취는 대면으로 하지 않고 우편함에 넣어 전달이 완료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등기 우편의 경우 수취인과 연락이 안 되거나 일정이 안 맞아서 직접 전달을 하지 못하는 경우 며칠 동안 우체국에서 등기를 보관해두다가 그 후에는 발송인에게 반환됩니다(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등기 우편이 언제 도착한다고 방문 연락도 없이 방문했다가 부재중이면 현관문에 며칠 내로 반환된다는 경고 메시지가 붙습니다. 경고 메시지 스티커에 나와있는 우체부한테 연락하면 추후 일정을 맞춰서 직접 받거나 분실돼도 책임을 본인(수취인)이 지겠다는 것에 동의를 하고 문 앞에 놓고 가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준등기의 경우에는 대면 수취가 아니기 때문에 우편처럼 편하게 수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네요(대신 배송 완료 직전까지만 손해배상이 가능합니다.). 

 

일반 우편과 달리 등기 우편처럼 조회가 가능한데요.

 

우체국 준등기 조회 방법

우체국 준등기 조회를 하시려면 등기번호를 알고 계셔야 합니다.

우체국 준등기 조회 바로가기

우체국-준등기-조회

해당 웹사이트에서 등기번호 입력란에 등기번호를 입력하시면 조회가 됩니다. 등기 우편만큼 빠르게 배달이 되지는 않지만 배송 도중에 이렇게 조회를 해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 될 수 있겠네요.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법 , 가격 및 주의사항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법은 우체국에 방문 접수하시면 됩니다. 우체국 준등기 가격은 1통당 1,800원입니다. 주의사항은 총무게인데요. 중량이 최대 200g까지만 접수 가능하며 200g까지 단일요금이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200g이 넘지 않게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오늘은 일반 우편과 등기 우편의 혼합된 형태인 준등기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한 줄로 요약하면 등기 우편처럼 빠르지는 않지만 배송 도중 조회가 가능하며 대인 수취가 아닌 우편함으로 배송이 완료되는 것입니다.

 

상황에 맞게 일반 우편, 준등기 우편, 등기 우편을 잘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하트 모양 공감 버튼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 하셔도 누르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