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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정보보호서비스 900원 해지 및 전액 환불받는 방법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2. 6. 16.

신한카드 정보보호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분 있나요? 매달 900원의 수수료를 내야 하는 유료 서비스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정보보호서비스 해지 및 전액 환불받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신한카드 정보보호서비스 해지 및 환불

정보보호서비스는 신한카드에서 사용하는 서비스 이름이고 다른 카드사에서는 스마트신용정보보호, 안심신용보호 등 다양한 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환불 관련 글이 많아 찾아보니 동의를 한 적이 없는데 가입이 됐거나 가입 동의 시 카드사에서 불완전한 방법으로 권유를 하는 등 문제가 많더라고요. 정보보호서비스에 대해 제대로 인지하고 가입 동의 후에 사용하고 있는 분이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저는 돌이켜 보면 불완전 판매에 당한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카드 결제 시에 결제 알림이 문자로 오도록 서비스를 받고 싶다고 얘기했는데 정보보호서비스를 하면 된다고 해서 가입한 사례거든요. 실제로 알고 보니 문자 알림 서비스는 월 200원의 이용료만 내면 되는 것인데 정보보호서비스는 문자 알림 서비스가 포함된 상품으로 정보보호 등의 서비스도 추가로 해주기 때문에 더 비싸다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됐습니다.

 

신한카드 고객센터(1544-7000)에 전화하기 전에 환불 사례에 대해 미리 찾아봤는데요. 환불을 못 받은 사람, 전액 환불받은 사람, 80% 환불을 받은 사람, 50% 환불을 받은 사람 등 다양했습니다. 

이 사례들을 보면서 저는 무조건 전액 환불 받을 수 있겠다고 확신을 했는데요. 그 이유는 부분 환불에 대한 기준이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정보보호서비스 가입 동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액 환불을 받았는데요. 가입 동의를 안 한 사람은 물론이고 가입 동의를 한 사람도 무조건 전액 환불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신한카드 정보보호서비스 환불 방법 및 전화 요령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는 결국 86개월치 x 900원 = 77,400원 전액 환불 받았습니다.

 

고객센터에 전화해보니 2015년도에 가입을 한 것으로 나오고 전화로 동의한 녹취록도 있다고 합니다. 일단 녹취록이 10분인데 이걸 듣자고 하기는 귀찮기도 하고 혹시나 저한테 불리할 수도 있어서 항의만 했습니다. 

 

1차 통화

고객센터 : 정보보호서비스에 대해 설명드렸고 3개월 무료 이용 후에 유료 서비스로 전환될 것이라고 전화로 알려드렸다. 그 후 문자로 '해지 요청하지 않으시면 자동으로 유료 전환된다'라고 고지했다.

본인 : 문자를 받은 기억도 없고, 지금 찾아봐도 해당 문자는 찾을 수가 없다. 해지 요청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유료 전환되는 게 말이 되냐? 전화로 다시 가입 여부를 물어봤어야 되는 것 아니냐?

고객센터 : (살짝 꼬리를 내리며) 원래 결제 후 알림이 가는 문자서비스가 200원인데 정보보호서비스에 그게 포함이 돼서 총 900원이었다. 문자서비스 이용료 200원을 제외하면 한 달에 700원짜리 서비스인데 내 권한으로 1년 치는 환불해줄 수 있다.(즉, 8,400원 환불해줄 수 있다는 뜻)

본인 : 저는 부분 환불은 원하지 않습니다. 일단 정보보호서비스 해지는 지금 해주시고 녹취록은 지금 시간이 없어서 못 듣는데 시간 될 때 다시 전화하겠다.

 

2차 통화(다른 상담사)

본인 : (녹취록은 얘기도 안 하고) 제가 지난번에 전화하니까 정보보호서비스 전액 환불해달라는데 왜 환불 계산을 900원이 아닌 700원으로 해줘요? 다른 사람들 환불 사례를 보면 900원으로 전부 계산하던데 왜 저만 700원입니까? 게다가 금융감독위원회의 신용정보보호서비스 관련 주요 피해사례를 살펴보니까 무료 서비스 혜택을 준 후 다시 이 서비스에 대해 계속 이용할 것인지 물어보고 전환해야 하는데 유료 전환 문자메시지만 보낸 것에 대해 잘못된 사례라고도 나와있어요. 게다가 무슨 기준으로 1년 치만 환불해준다는 겁니까?

고객센터 :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모두 파악이 완료되었고 전액 환불 절차에 대해 다시 한번 알아본 후 전화드리겠습니다. 

 

30분 뒤......

고객센터 : 86개월 동안 900원 납부하신 걸로 계산해서 전액인 77,400원 늦어도 내일까지 입금해드리겠습니다.

 

위의 전화 통화내용을 보고 환불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제가 녹취록을 들어보자고 하지 않았던 이유는 혹시나 저한테 불리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불완전 판매가 확실한 상황에서 굳이 저한테 불리한 행동을 할 필요가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꼭 해야 하는 말.

위에서 처럼 "금융감독위원회의 피해사례에도 나온 행동을 신한카드사가 했다."를 강조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금융감독위원회 자료를 찾아보니

*상담원이 너무 빠르게 말을 해서 "빠른 설명으로 가입 미인지"인 경우

*무료 이용 미끼 가입(60일 지나고 제대로 된 정보 안내 없이 유료 서비스로 전환)인 경우

*"개인정보 차 연락드렸어요"라고 안심시킨 후 얼떨결에 유료 서비스 가입시키는 경우

*가입 안 한다고 했는데도 정보 유출로 인해 2차 피해 입으실 수 있다고 불안감 조성하며 집요하게 가입 강요의 경우 등

다양한 피해사례들에 대해 나와있습니다. 본인 상황에 맞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계속 뭐라 하면 "그럼 금감원에 민원 넣겠다"는 말도 해주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가입 동의를 했음에도 전액 환불을 받았습니다. 저처럼 피해 입으신 분들을 위해 전액 환불받으셨으면 해서 이렇게 글은 남기는데요. 혹시라도 정보보호서비스가 좋아서 제대로 인지한 상태로 가입해서 잘 쓰다가 900원씩 낸 게 아까워서 환불이나 받을까 하고 악용하시면 안 됩니다.

 

신한카드 정보보호서비스 전액 환불에 대해 알아봤는데 피해받으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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