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멸균우유 단점 및 서울우유 멸균우유 먹리뷰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2. 2. 23.

멸균우유와 일반우유의 차이점 및 멸균우유 단점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멸균우유 일반우유 차이점

많은 사람들이 멸균우유와 일반우유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해하시는데요. 간단히 말하면 초고온 살균 과정을 거쳤느냐 유무에 따라 나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우유의 경우에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멸균우유에 비해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열처리 과정을 거칩니다.

먼저 우유의 온도별 살균방법부터 보시겠습니다. 

  • 저온장시간살균법 : 63~65℃ 정도에서 30분간 살균
  • 고온단시간살균법 : 72~75℃ 정도에서 15~20초간 살균
  • 초고온순간살균법 : 130~150℃ 정도에서 0.5~5초간 살균

일반우유의 경우에는 보통 저온장시간살균법으로 열처리를 하는데 비교적 낮은 온도의 열처리이기에 원유 본연의 맛과 가까운 맛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병원성 미생물은 남게 되고 이 때문에 유통 및 보관 시에 냉장보관을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멸균우유의 경우에는 초고온순간살균법으로 열처리를 하기 때문에 원유 본연의 맛과는 거리가 좀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모든 미생물이 제거되기 때문에 상온 보관이 가능하며 유통기한이 최소 2~3달 정도로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단, 개봉 후부터는 냉장보관해야 함). 

멸균우유 단점

보통 멸균우유랑 일반우유의 이름을 놓고 볼 때 비전문가 입장에서는 멸균우유가 일반우유보다 멸균처리 과정을 추가로 거쳤을 것 같은데 왜 가격이 멸균우유가 더 저렴한가 궁금증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멸균우유 단점이 있는건가?"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는 위에서도 언급했듯 일반우유는 냉장보관을 해야 하고 멸균우유는 상온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통과정에서 생기는 비용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멸균우유 단점이라면 "일반우유에 비해 멸균우유가 원유 본연의 맛과 가깝지 않다" 정도가 있겠습니다. 

 

멸균우유는 일반우유에 비해 영양소 적을까?

멸균우유가 초고온열처리과정을 거치면서 유해균뿐만 아니라 유익균도 제거해서 건강에 일반우유가 더 좋다는 소문도 있는데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실질적인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초고온에 민감한 비타민의 일부, 무기질, 소량의 유익균이 일반우유에 비해 줄어들 수는 있으나 우유의 주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 칼슘 등은 멸균처리 시 파괴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멸균우유와 일반우유의 주요 영양성분표를 보시면 수치가 거의 동일합니다.

 

결국 영양소 차이도 없고 유익균 양의 실질적인 차이도 거의 없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맛과 보관 방법, 가격만 고려해서 구매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참고로, 저는 멸균우유가 일반우유보다 밍밍하다기보다 더 고소하고 맛있다고 느껴지기 때문에 유통기한도 길고 가격도 저렴한 멸균우유를 더 좋아합니다.

 

서울우유 멸균우유 1000ml 10팩이 거의 2만원 정도라서 1팩(1000ml) 당 2천원 초반인 셈인데요. 일반우유가 900ml에 2천500~2천900원 정도 하는 것을 생각하면 가격이 정말 착합니다 ㅎㅎ

게다가 맛도 고소하고 정말 맛있어요. 매일우유 멸균우유도 제 기준에서는 맛있는데요. 일반우유가 멸균우유보다 더 취향에 맞는 분들에게 멸균우유를 추천한다면 서울우유 멸균우유로 추천드리고 싶어요. 매일우유 멸균우유가 고소한 맛이 더 강해서 밍밍하다고 까지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트 모양 공감 버튼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 하셔도 누르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