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sin cos tan 표 쉽게 암기하는 방법(특수각의 삼각비 표 절대 잊지 않는 법)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2. 3. 17.

삼각함수에 대해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sin cos tan 표에 대해 암기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특수각에 대한 값이 복잡하지는 않기 때문에 외우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지만 쉽게 암기하는 방법으로 머릿속에 정확히 집어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sin cos tan 표

삼각비 표 특수각은 아래 표(sin cos tan 표)와 같습니다.

암기 쉽게 하는 방법

1. Sin의 경우에 분모가 모두 2이며, 분자에는 순서대로 루트 1, 루트 2, 루트 3이라고 외우시면 됩니다.

2. Cos의 경우네는 Sin의 순서에서 반대라고 기억하시면 됩니다.

3. Tan은 Tan30이 1/√3라는 것만 외우시고 오른쪽으로 갈수록 √3을 곱한 값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의 방법대로 암기하면 절대 잊어버리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머릿속으로만 생각했을 때 자꾸 헷갈린다면 시험지에 삼각비표를 미리 적고 나서 시험문제를 푸는 것도 추천드려요.

 

 

직각삼각형으로 보는 sin cos tan 

Sinθ=높이/빗변, Cosθ=밑변/빗변, Tanθ=높이/밑변이라는 것을 공부하실 때 많이 보셨을 겁니다. 직각삼각형에서 빗변, 밑변, 높이라는 3개가 존재하며 무슨 값을 어떤 값으로 나눠야 하는지에 대해 헷갈리실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이것도 절대 잊어버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Sinθ의 경우에는 빨간선을 생각하면서 그리면 오른쪽에 Sin의 S가 보이죠? 빨간 선은 빗변에서 시작해 높이에서 끝났는데요. 시작한 쪽이 분모로 가고 끝나는 쪽이 분자로 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osθ의 경우에는 녹색선을 생각하면서 그리면 모양이 Cos의 C처럼 보입니다. 녹색선이 빗변에서 시작해 밑변에서 끝났으니 시작한 쪽을 분모, 끝나는 쪽을 분자로 두면 밑변/빗변이 됩니다.

 

Tanθ의 경우에는 파란선을 생각하면서 그리면 모양이 Tan의 T처럼 보입니다. 파란선이 밑변에서 시작해 높이에서 끝났으니 사직한 쪽을 분모, 끝나는 쪽을 분자로 두면 높이/밑변이 됩니다. 

 

제가 그린 그림을 직접 그려보면서 한 번만 생각해보면 나중에는 굳이 그리지 않아도 머릿속에서 알아서 인식을 합니다.

 

수학은 이해를 기반으로 한 학문이지만 암기해야할 것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럴 때 무작정 외운다기보다 위처럼 규칙을 통해서 외우면 오랜 시간이 지나도 잊어버리지 않을 수 있어요.

수학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화이팅하세요!

 

하트 모양 공감 버튼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 하셔도 누르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