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운전면허 벌점 소멸과 운전면허 벌점 조회방법(+벌점 감경 방법)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2. 8. 10.

운전면허 벌점 소멸 기간, 운전면허 벌점 조회방법, 운전면허 벌점 감경 방법 등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운전면허 벌점 소멸 기간

운전을 하다 보면 실수든 고의든 벌점을 받게 될 수가 있는데요. 벌점 40점 누적이면 면허 정지가 되기 때문에 걱정이 되실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벌점은 40점이 이하이 경우에 위반일로부터 1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소멸되게 되는데요. 조건이 있습니다. 무위반, 무사고로 1년이 경과해야 벌점이 자동을 소멸됩니다.

 

예를 들어, 6개월 전에 벌점 10점을 받으셨으면 앞으로 6개월 후까지 무사고, 무위반을 하셔야 벌점이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운전면허 벌점 조회방법

운전면허 벌점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 접속 --> 운전면허.조사예약 --> 운전면허 벌점 조회

 

위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벌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중간에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간편로그인을 통하면 손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지금 조회해보니 처분벌점조회는 공간이 비어있고, 면허벌점조회는 1년 누산점수에 '조회된 벌점내역이 없습니다.'라고 나오네요. 해당 페이지에 누산시작일자와 최종위반일까지 나오니 참고하셔서 면허 정지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운전면허 벌점 감경 방법

운전면허 벌점이 40점이면 면허 정지가 되기때문에 벌점 누적이 30점이라면 긴장이 되실 겁니다. 1년 동안 무사고 무위반으로 잘 운전하면 자동 소멸된다지만 10점만 더 받으면 면허정지가 되기에 벌점을 낮추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처분 벌점 40점 미만인 사람은 특별교통안전 권장교육 중 벌점감경교육을 마치면 벌점 20점을 없앨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벌점감경 교육은 벌점 40점 미만인 사람을 대상으로 하며, 교육시간은 총 4시간입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예약을 해야 하며 교육 수강료는 24,000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 벌점감경 교육 상세

 

운전면허 벌점감경 과정 |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특별교통안전교육 운전면허 벌점감경 교육 교육목표 - 교통상황에 따른 자신의 처지와 책임을 자각하고 스스로 의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게 한다. - 도로교통법령의 의의와 적용

www.safedriving.or.kr

 

이외에 당장 벌점 감경이 되는 것을 아니지만 벌점 관리에 좋은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일단 신청만 해두고 무사고, 무위반으로 1년이 지나면 상점이 10점이 생기게 되는 제도인데요. 계속 별 탈 없이 운전을 하시게 되면 상점이 계속 쌓이고 혹시나 위반을 하셨으면 다시 착한운전 마일리지를 신청하면 되는 손해 볼 게 없는 좋은 제도입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밑에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무조건 하셔야 이득입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라고 들어보셨나요? 간단히 말하면 운전 벌점을 공짜로 없애주는 마일리지입니다. 운전면허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만 하면 가능한데요. 정말로 손해볼 게 없으니

gordonoliv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