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삼파장 방등에서 LED 방등으로 교체하는 방법, 잔광콘덴서를 사용해도 잔광이 안 잡힐 때 해결 방법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4. 2. 25.

삼파장 방등에서 LED 방등으로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게다가 잔광콘덴서를 사용해도 잔광이 안 잡히는 경우에 해결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삼파장 방등에서 LED 방등으로 교체하는 방법

오래된 아파트를 보면 아직도 삼파장 전등이 설치된 곳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삼파장 방등이 생산이 금지됐기 때문에 새로 설치하거나 교체하는 경우에는 LED 방등으로 교체를 하시게 될 텐데요. 이번에 제가 LED 방등으로 교체하면서 겪었던 어려움과 해결 방법에 대해 나누려고 합니다.

 

 

사각형이든 원형이든 삼파장 등이 달린 방등은 부피감이 있어서 보기가 이쁘지 않아요. 이번에 집에 도배를 새로하게 돼서 그 김에 전등도 LED로 바꾸게 된 건데요. LED는 엣지 직부등을 구매하면 굉장히 얇아서 부피감도 별로 없고 깔끔해서 좋습니다 ㅎ

 

 

방등을 바꿀 때 주의할 점은 스위치가 아날로그식인지 전자식인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위의 사진같이 온도조절기와 스위치가 같이 있는 경우는 스위치가 아날로그이기 때문에 방등을 LED로 바꿔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위의 사진처럼 전자식 스위치(왼쪽)와 온도조절기(오른쪽)가 있는 경우에는 스위치가 전자식 스위치이기 때문에 이대로 LED 방등을 설치하게 되면 잔광콘덴서를 사용해도 잔광이 잡히질 않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아날로그식 스위치로 변경을 해줘야 됩니다.

 

저의 집의 경우에는 스위치랑 온도조절기가 같이 있기 때문에 벽에 매립된 폭스 크기도 제한적이고 좀 번거로웠습니다 ㅋㅋ 스위치 브랜드가 르그랑이어서 왼쪽이 아날로그식인 걸로 구매를 했습니다.

 

 

이렇게 생긴 녀석으로 바꿔줬습니다. 제가 결론부터 말씀드려서 이렇게 교체해야하는 걸 알았던 것이지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LED 방등설치했다가 잔광이 안 잡혀서 혼났네요 ㅋㅋㅋㅋ 전자식 스위치이면 100% 확률은 아니지만 거의 잔광이 안 잡힙니다. 잔광콘덴서를 연결해도 안 잡힙니다.

 

 

잔광콘덴서는 전원쪽에 연결해도 되고 방등 쪽에 연결해도 상관없지만 저는 방등 쪽에 연결했습니다. 만약 아날로그식 스위치이고 잔광콘덴서를 설치했는데도 잔광이 잡히지 않으면 잔광콘덴서를 2개 설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LED 방등 설치한 모습인데 원래 삼파장 방등에 비해 부피감도 덜하고 훨씬 이쁘지 않나요? ㅎㅎ 게다가 더 밝고 좋습니다.

 

참고로 제가 설치한 LED 방등은 LED 초슬림 엣지 방등입니다. 약 3만원 정도인데 LED로 바꾸니까 진짜 좋네요 ㅎ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