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가는 세상 이야기/생활정보 및 꿀팁

쌀벌레 없애는법과 쌀벌레 생기지 않도록 쌀을 잘 보관하는 방법

by 맛집을 찾는 뚠뚠이 2022. 8. 11.

쌀벌레 없애는법 제대로 된 쌀 보관법에 대한 여러 가지 방법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쌀벌레는 약 3mm 정도 크기의 쌀바구미라는 벌레인데요. 쌀을 잘못 보관하면 생기기 쉬운 벌레입니다.

 

 

쌀벌레 없애는법

쌀벌레가 엄청 유해하거나 위험하거나 하진 않지만 쌀을 갉아먹으면서 영양분 손실을 초래하고 아무리 위험하지 않다고 해도 사람이 먹을 쌀알에 벌레가 섞여있는데 반갑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쌀벌레 없애는 법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① 물을 이용한 방법

-쌀벌레가 많지 않으면 물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인데요. 상온의 물로 쌀을 씻어내면 쌀벌레가 위로 뜨게 됩니다. 위로 뜬 쌀벌레를 물을 버리면서 자연스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약 뜨거운 물을 이용한다면 쌀벌레가 죽어서 사체가 위로 둥둥 뜨게 되며 이를 제거해내면 됩니다. 하지만 많은 양의 쌀에서 쌀벌레가 나왔다면 물에 적셔진 쌀을 오래 보관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햇빛을 이용하여 제거해주는 방법

햇빛으로 직사광선을 쬐어주면 쌀벌레가 도망을 가게 됩니다. 쌀벌레가 어두운 곳을 좋아한다는 습성을 이용한 방식인데요. 햇빛을 사용한 쌀벌레 없애는법은 쌀을 물에 적실 필요가 없다는 장점도 있지만 쌀의 수분이 날아가면서 쌀의 맛을 떨어뜨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3년 지난 구곡이 햅쌀보다 저렴한 이유가 오랜 기간 동안 수분이 날아가면서 맛이 없어지기 때문인데요. 이런 점을 생각해본다면 단점을 감안해 잘 판단하셔야겠습니다.

 

③ 쌀벌레 트랩 설치

시중에 쌀벌레 트랩이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쌀벌레 트랩을 쌀 주변에 설치해서 트랩으로 쌀벌레를 없앨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쌀벌레를 제거해주시면 되는데요. 만약 쌀벌레가 너무 많은 상황이라면 그냥 버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쌀벌레 없애는법보다 더 중요한 쌀 보관 방법

쌀벌레가 이미 생겼다면 제거를 하는데 집중해야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쌀을 잘 보관하여 쌀벌레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쌀벌레는 습한 여름날보다 가을에 더 많이 생긴다는 말도 있는데요. 이제부터라도 주의하셔야겠습니다.

 

① 진공 밀폐용기 사용하기

시중에 팔고 있는 쌀 보관용 진공 밀폐용기를 이용해 쌀을 보관한다면 외부와의 공기가 차단되어 쌀벌레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② 냉장 보관하기

쌀을 냉장 보관하면 오래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데요. 이때 중요한 것이 잘 밀봉해서 냉장 보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밀봉이 안 된 채로 냉장보관을 하게 되면 쌀에 냉장고 냄새가 배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습기로 인해 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꼭 밀봉을 확실히 하신 후에 냉장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③ 월계수잎 또는 정향 사용하기

월계수잎을 잘게 부서뜨린 후 쌀과 잘 섞어서 보관해주세요. 월계수잎은 방부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른 상황에서도 잘 활용되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다른 사용 예로 식용유에 월계수잎을 넣어주면 기름이 산패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월계수잎을 잘게 부서뜨린 후에 쌀과 섞어 보관하면 나중에 어떻게 분리해내나 걱정이 되실 수 있는데요. 월계수잎은 물에 엄청 잘 뜨기 때문에 쌀을 씻어내는 과정에서 아주 손쉽게 제거해내실 수 있습니다.

정향 또한 방부 기능을 가지고 있어 쌀과 섞어서 보관하면 좋습니다.

 

자취하시는 분들은 많은 양의 쌀을 제대로 보관하기 힘들고 쌀 소비량도 적으니 1~2kg 단위의 소량으로 자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쌀벌레 없애는법과 쌀 보관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댓글